[유해생리대 논란]정부·기업·시민단체 공방에 소비자 혼란 ‘가중’
스크롤 이동 상태바
[유해생리대 논란]정부·기업·시민단체 공방에 소비자 혼란 ‘가중’
  • 안지예 기자
  • 승인 2017.09.04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안지예 기자)

릴리안 생리대 부작용 논란이 생리대업계 전반으로 번진 가운데, 문제를 제기한 여성환경연대와 각 생리대 업체, 식품의약품안전처 간 입장이 서로 엇갈리고 있다. 사태가 진실공방 양상으로 치닫는 분위기다. 더욱이 여성환경연대와 업계 1위 유한킴벌리의 유착 의혹까지 터져 나오면서 소비자들 혼란이 가중되는 눈치다.

▲ 지난 6월말 서울 시내 한 대형마트에 생리대가 진열돼 있다. ⓒ시사오늘

혼란의 시작…“릴리안 外 타업체 실명도 공개하라” 

생리대 논란 1라운드는 유해물질 검출 업체 실명을 밝히라는 요구에서 시작됐다. 지난 3월 여성환경연대가 발표한 시험 결과, 독성물질 수치가 가장 높았던 제품이 릴리안 생리대로 알려졌고 이후 유해물질이 검출된 나머지 업체와 해당 브랜드를 밝히라는 여론이 커졌다. 

이에 깨끗한나라 측도 “여성환경연대와 김만구 강원대 환경융합학부 교수팀의 유해물질 검출시험에서 휘발성유기화합물이 검출된 10개 제품 중 자사 제품만 공개된 것은 부정적 선입견을 줄 수 있다”며 “실험 내용을 모두 공개하라”고 요구하고 나섰다. 

나머지 10개 제품도 독성 물질이 포함됐지만 김 교수가 한 인터뷰에서 릴리안 생리대를 거론하면서 유일하게 실명이 거론돼 집중포화를 맞았기 때문이다. 깨끗한나라 측은 논란이 커지자 지난달 28일부터 릴리안생리대 전 제품을 환불조치하고 생산을 중단했다. 

여성환경연대는 전체 생리대 검출시험 결과 미공개 결정을 고수하고 있는 상황이다. 해당 시험은 생리대 전 제품의 안전성 검사를 촉구하기 위한 사전조사 차원에서 추진됐을 뿐이라는 것이다. 

여성환경연대 측은 “지난 3월 이미 업체와 제품명이 포함된 검출시험 결과를 식약처에 전달했으며, 현재 식약처의 전수조사가 착수된 상황이므로 정보 공개는 정부 당국에 일임한다”며 “저희 조사의 목적은 생리대 전수조사와 제도 개선에 있으며, 미공개 결정이 이에 영향을 준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식약처는 당초 진행중인 생리대 제품에 대한 휘발성유기화합물(VOCs) 검출시험 대상 86종 전수 조사 결과가 나온 뒤에야 브랜드 명을 공개한다는 방침이었다. 하지만 비판 여론이 커지자 4일 오후 여성환경연대가 수행한 ‘생리대 방출물질 검출 시험’에 사용된 일회용 생리대 제품명을 공개했다.

시민단체 연구 신뢰도 놓고 논란 2라운드 돌입

최근에는 여성환경연대가 의뢰한 연구 결과 신뢰도를 놓고 다시 한 번 관련 업계가 충돌했다. 식약처가 지난달 30일 해당 연구를 신뢰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내놨기 때문이다. 

식약처가 외부 전문가들로 구성한 ‘생리대 안전 검증위원회(검증위)’는 여성환경연대에서 제공한 김만구 교수 연구팀의 시험 결과를 두고 “상세한 시험방법 및 내용이 없고 연구자 간 상호 객관적 검증 과정을 거치지 않아 과학적으로 신뢰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또 시험에서 제시한 총휘발성유기화합물(TVOC)은 검출된 휘발성유기화합물(VOCs)을 단순 합산한 것인데, 그 개념이나 계산법도 옳지 않다고도 주장했다. 

여성환경연대는 이에 식약처가 시험을 폄하하는 동시에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여성환경연대 관계자는 “식약처는 우리가 한 것과 같은 검출시험을 한 번도 해본 적 없는데도 과학적으로 신뢰하기 어렵다고 단정짓고 있다”며 “김만구 교수는 공신력 있는 국제인증 기관 위원”이라고 반박했다. 

생리대 제조사들도 해당 시험의 신뢰도를 두고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 깨끗한나라는 앞선 식약처 발표에 불편함을 표했다. 나머지 업체와 제품명 공개 대신 원론적인 답변에 그쳤다는 입장이다. 

깨끗한나라 관계자는 “이번 생리대 안전성 시험의 공정성과 순수성을 명확히 하고 이에 관한 제반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 제품명, 제품 선정 기준 등 정확한 정보 공개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한킴벌리는 식약처의 발표를 자사 제품을 둘러싼 논란을 해명하기 위한 주요 근거로 내세웠다. 제품 안전성 확인은 식약처 등 정부 공식 발표만을 기준으로 삼는다는 입장이다. 

지난 3일 한 매체는 “강원대 김만구 교수팀의 1차 실험결과표와 여성환경연대가 익명으로 공개한 최종 결과표에서 1·2군 발암물질이 가장 많이 검출된 중형 생리대는 유한킴벌리 제품”이라고 보도했다.

이에 관해 유한킴벌리 관계자는 “식약처에서 이미 여성환경연대와 강원대 연구팀의 시험결과를 과학적으로 신뢰하기 어렵다는 발표를 한 바 있다”며 “식약처 조사에 적극 협조함으로써 보다 엄격한 생리대 안전기준이 확립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시민단체와 정부, 생리대 기업 간 핑퐁게임이 계속되면서 소비자들의 혼란도 가중되고 있다. 쏟아져 나오는 각종 의혹도 불안을 키우고 있다. 

직장인 강모(28)씨는 “한 브랜드 생리대만 10년 이상 쓰고 있는데 만일 이 제품이 유해물질이 가장 많이 검출됐다고 하면 너무 억울할 것 같다”며 “유해물질이 인체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이 확인되지 않았으니 크게 우려하지 말라는 식의 대응도 무책임한 것 같다”고 말했다. 

한 누리꾼은 “소비자들이 명단 공개를 요구해도 모두 침묵하고 제조사는 자사 제품은 문제없다고 홍보하는 상황”이라며 “깨끗한나라 외 다른 곳도 모두 유해물질이 검출됐다는데 안전하다며 버젓이 판매하는 건 소비자를 우롱하는 격”이라고 비판했다. 

업계 관계자는 “해당 시민단체가 그동안 해온 노력을 폄하해서는 안 되겠지만 여러 정황이 특정 기업에 유리하게 돌아가면서 합리적 의심을 하게 만든다”면서 “진짜 피해자들을 위한 게 무엇인지 이해 관계자들이 생각해봐야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담당업무 : 유통전반, 백화점, 식음료, 주류, 소셜커머스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편견없이 바라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