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12.10 월 19:17
> 뉴스 > 뉴스 > IT
     
[게임리뷰]온라인 그 이상의 가치, ‘검은사막 모바일’
수려한 그래픽으로 ‘보는 맛’을 잡다
전투와 생활, 다채로운 ‘콘텐츠’ 볼륨
그들만의 독특한 ‘장비 및 강화’ 방식
2018년 03월 12일 16:50:46 전기룡 기자 sisaon@sisaon.co.kr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전기룡 기자)

펄어비스의 ‘검은사막 모바일’이 순항 중이다. 지난달 28일 출시된 검은사막 모바일이 꾸준히 우상향 곡선을 그려온 끝에 애플 앱스토어 매출순위 1위, 구글 플레이스토어 매출순위 2위를 달성했단 이유에서다.

검은사막 모바일이 견조한 매출순위를 유지해오던 모바일게임 시장에 파장을 일으킨 원동력은 무엇일까. <시사오늘>은 검은사막 모바일을 10여일간 직접 플레이하고, 그 이유에 대해 알아봤다.

   
▲ 검은사막 모바일의 첫 번째 성공요인은 수려한 그래픽을 통해 ‘보는 재미’를 잡았다는 점이다. ⓒ게임화면 캡처

검은사막 모바일의 첫 번째 성공요인은 수려한 그래픽을 통해 ‘보는 재미’를 잡았다는 점이다.

펄어비스에 따르면 검은사막 모바일은 원작인 PC 온라인게임 ‘검은사막’과 동일하게 자체 그래픽 엔진(검은사막 엔진)으로 개발됐다. 물론 검은사막 엔진을 모바일환경에 구현하다 보니 약간의 수정 사항이 반영됐으나, 원작의 향수를 느끼기에는 충분하다.

아울러 계속적인 업데이트가 가능한 엔진이기에 보급화된 언리얼, 유니티 엔진보다 높은 그래픽 품질을 구현할 수 있다. 따라서 검은사막 모바일을 통해 진정한 ‘눈 정화’를 꿈꾸는 이용자라면, 효과품질·해상도·텍스처·프레임 등을 제한한 ‘성능우선’ 모드보다는 모든 사양을 최우선으로 높인 ‘품질우선’ 모드를 추천한다.

   
▲ 월드보스 ‘크자카’와의 전투 모습. 약한 전투력 탓에 회복제가 남아나질 않는다. ⓒ게임화면 캡처

두 번째 성공요인으로는 전투와 생활을 아우르는 방대한 ‘콘텐츠’를 이야기할 수 있다. 검은사막 모바일은 크게 메인·반복 퀘스트, 고대인의 미궁, 토벌, 월드보스 등의 ‘전투 콘텐츠’와 영지, 채집, 반려동물, 말 등의 ‘생활 콘텐츠’로 구성된다.

우선 전투 콘텐츠인 ‘고대인의 미궁’과 ‘토벌’을 통해서는 ‘샤카투 상점’에서 사용할 수 있는 ‘고대 금주화’를 획득 가능하다. 샤카투 상점에서는 부위마다 상이한 고대 금주화를 지불함으로써 고급·희귀·유일·전설 등급의 장비를 랜덤으로 얻을 수 있다.

‘월드보스’는 펄어비스가 지난 9일 업데이트한 신규 콘텐츠다. 월드보스의 이름은 ‘부패의 군주 크자카’로 강력한 몬스터답게 협동 플레이로 토벌이 이루어진다. 참가 자격은 레벨 40이상이며, 토벌에 성공하면 일정확률로 장비와 기술교본, 블랙스톤, 유물 등을 획득할 수 있다.

기자도 커트라인을 간신히 넘긴 41레벨에 월드보스전을 참가한 적이 있다. 하지만 지나치게 약한 전투력 탓에 회복제만 100여개 사용하고 제대로 된 아이템을 얻을 수 없었다. 전투력이 2000대는 넘어야지만 기자처럼 눈물을 흘리지 않고, 제대로 된 월드보스 콘텐츠를 즐길 수 있을 걸로 추정된다.

반면 영지와 채집 등의 생활 콘텐츠의 경우 다양성을 확보하겠단 취지는 좋았으나, 아직 이용자들의 동기를 자극할 수준은 아닌 것으로 여겨진다. 현재 낚시 레벨을 숙련 1레벨 이상 달성 시 아이템을 선물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음에도 말이다.

하지만 영지의 건물을 꾸준히 증축할 시 높은 등급의 장비와 회복제, 수정 등을 제작할 수 있기에 이용자들은 전투에만 매진할 것이 아니라 생활 콘텐츠에도 지속적인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펄어비스 관계자도 “채집·채광·벌목·낚시 등 생활콘텐츠 레벨이 올라가게 되면 획득량이 상승한다”면서 “생활 콘텐츠에서 획득한 재로로는 영지에서 건설/증축/생산 등에 활용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 검은사막의 스킬은 확정형 강화 시스템을 도입했다. ⓒ게임화면 캡처

세 번째로는 검은사막 모바일이 지닌 특수한 ‘장비 및 강화 시스템’이 존재한다. 먼저 검은사막 모바일은 타 게임들과 달리 장비에 착용제한 레벨이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이용자는 저레벨에 높은 등급의 장비를 얻게 되더라도 계속해서 사용할 수 있다. 또 현재 사용 중인 장비보다 좋은 장비를 얻게될 시에는 ‘잠재력 전수’를 통해 강화 등급을 이전하면 된다.

이와 달리 스킬은 확정형 강화 시스템을 도입했다. 이용자는 퀘스트 혹은 사냥 등을 통해 얻은 ‘교본’으로 스킬을 레벨 업 할 수 있다. 이용자가 교본을 사용해 스킬 경험치 100%를 충족하면, 레벨이 상승하는 구조이다.

나아가 스킬을 일정 레벨 이상 올릴 시 계열(아알·세르트·라브리프·아히브)을 선택하거나, 업그레이드가 가능하기에 지속적인 사냥이 필요하다. 한 가지 팁이 있다면 반려동물을 세 마리 이상 배치해 교본을 얻을 수 있는 ‘전투의 흔적’을 꾸준히 수급하는 게 중요하다.

한편, 검은사막 모바일은 게임성에 대한 호평에도 불구하고 잦은 서버 이슈를 겪고 있다. 검은사막 모바일 공식 카페에는 지난 주말(10~11일)동안 7개의 서버 점검 및 업데이트 이슈에 대한 공지글이 올라온 상태다.

이와 관련 펄어비스 관계자는 “지속적인 서버 안정화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며 “더욱 안정적인 환경에서 게임플레이를 즐길 수 있도록 최적화 작업에 더욱더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담당업무 : 재계 및 게임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노력의 왕이 되자.
     관련기사
· [게임리뷰①] 모바일 SRPG의 재림, ‘워오브크라운’
· [게임리뷰②] 처음 만나는 기묘한 신작, ‘음양사’
· [게임리뷰]듀랑고, ‘낯섦’과 ‘불편함’의 미학
ⓒ 시사ON(http://www.sisao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신문사소개 | 회사위치 | 광고안내 | 제휴안내 | 기사제보 | 구독자불편신고 | (정기)구독신청 | 저작권문의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청소년보호정책
시사오늘 : 121-844 서울특별시 마포구 월드컵북로 16길 14 (성산동 113-3, 명문빌딩 3층) : 전화 02)335-7114 : 팩스 02)335-7116
발행·편집인 정하균ㅣ정기간행물 서울다07947ㅣ등록일자 2008년 3월 17일
-------------------------------------------------------------------------------------------------
시사ON : 발행·편집인 정하균ㅣ정기간행물 서울아01018ㅣ등록일자 2009년 11월 6일ㅣ청소년보호책임자 정하균
Copyright 2005 펜과오늘.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sisao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