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협, 태국 방콕에 ‘수산물 수출 지원센터’ 설립
스크롤 이동 상태바
수협, 태국 방콕에 ‘수산물 수출 지원센터’ 설립
  • 김기범 기자
  • 승인 2018.06.26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김기범 기자)

▲ 지난 25일(현지시간) 태국 방콕의 W 방콕 호텔에서 진행된 ‘방콕 수산물 수출지원센터’ 개소식에서 노진관 해양수산부 수출가공진흥과장, 조맹근 방콕 수출지원센터장, 공노성 수협중앙회 대표이사, 노광일 주태국대사(왼쪽에서 셋째부터)를 비롯한 주요 관계자들이 테이프 커팅식을 진행하고 있다. ⓒ 수협중앙회

수협중앙회는 지난 25일(현지시간) 태국 방콕에 ‘수산물 수출지원센터’를 설립하고 개소식을 개최했다고 26일 밝혔다.

W 방콕 호텔에서 진행된 이번 개소식에는 노진관 해양수산부 수출가공진흥과장, 공노성 수협중앙회 대표이사를 비롯해 노광일 주태국 대사 등 현지 유관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방콕 수출지원센터는 지난 해 7월 베트남에 이어 아세안 국가에선 두 번째로 개설된 센터다.

이번 수출지원센터 개설로 수협중앙회는 우리나라 상위 5개 수산물 수출국인 일본·중국·미국·태국·베트남에 모두 수출지원센터를 갖추게 됐다.

또한, 지원센터 입주업체 지원뿐 아니라, 현지 한국 수산식품 업체들에게도 비즈니스센터를 통한 수출지원이 진행돼 우리나라 수산업의 국제 경쟁력이 크게 강화될 전망이다.

2007년 6월 한-아세안 FTA가 발효된 이후로 태국과의 무역은 꾸준한 증가세를 나타나고 있다. 특히, 수산물 교역이 매년 증가해 수산물 수출액은 2015년 1억3900만 달러에서 지난해 2억3800만 달러로 71% 가까이 급증했다. 이는 수산물 수출액 상위 5개 국가 중 가장 높은 수출액 증가율이다.

태국은 지난해 식품산업을 10대 집중육성산업 중 하나로 지정해 세계 식품시장으로의 진출 확대를 추진 중이다. 수협중앙회는 이에 발맞춰 방콕 센터를 신설해 참치(냉동 가다랑어)·김(마른 김)·오징어(냉동) 등 식품 원료 수산물 수출을 더욱 가속화하고, 김(조미김)·이빨고기(냉동)·굴(기타 조제) 등 가공 수산식품의 수출 또한 늘려나갈 예정이다.

수협중앙회는 온·오프라인 유통망이 잘 구축돼있는 방콕을 교두보 삼아 일·중·미 주요 3개 수출국 다음으로 큰 수산물 수출액 비중을 차지하는 동남아국가연합(ASEAN) 지역에서 국내 수산물 수출 확대를 이끌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수협중앙회 수출지원센터는 입주 업체에게 △사무공간 △법률·통역 자문 △판로개척 △현지 마케팅 △비관세 장벽 대응 등 다양한 맞춤형 지원을 제공할 방침이다.

담당업무 : 에너지,물류,공기업,문화를 담당합니다.
좌우명 : 파천황 (破天荒)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