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또 거리로…효과는 ‘글쎄’
스크롤 이동 상태바
한국당 또 거리로…효과는 ‘글쎄’
  • 정진호 기자
  • 승인 2019.08.18 13: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4일 서울 광화문 광장서 ‘구국집회’ 개최…黃 “이전과 전혀 다른 강력한 투쟁 시작할 것”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정진호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오는 24일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문재인 정권을 규탄하는 ‘구국집회’를 열겠다고 18일 밝혔다. ⓒ뉴시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오는 24일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문재인 정권을 규탄하는 ‘구국집회’를 열겠다고 18일 밝혔다. ⓒ뉴시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오는 24일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문재인 정권을 규탄하는 ‘구국집회’를 열겠다고 18일 밝혔다.

황 대표는 이날 ‘가열찬 투쟁으로 대한민국을 지키겠습니다’라는 제목의 입장문을 통해 “이런 결론을 내리기까지 참으로 많이 고민했다. 다른 길이 있다면 그 길을 찾았을 것이다. 하지만 나라가 여기서 더 망가지면 회복이 불가능할 수도 있는 절박한 상황”이라며 “이전과는 전혀 다른 강력한 투쟁을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황 대표는 “이런 위기 상황을 방치할 수 없다고 판단해 지난 광복절을 앞두고 대국민 담화를 통해 문 대통령에게 국정 대전환 요청을 한 바 있다”면서 “하지만 지난 광복절 경축사를 봐도 끝내 마이동풍이었다. 문 대통령은 또 다시 국민의 목소리를 철저하게 외면하고 말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국민과 함께 하는 가열찬 투쟁을 통해 이 정권의 폭정을 멈출 수밖에 없다. 그것이 지금 국민과 역사가 우리 당에 요구하는 시대적 소명이라 확신한다”며 “국민의 경고를 문 대통령에게 직접 전달하기 위해 오는 24일 광화문에서 구국집회를 열겠다. 이 정권의 국정파탄과 인사농단을 규탄하는 ‘대한민국 살리기 집회’”라고 집회 개최를 예고했다.

다만 지난 장외투쟁과 달리, 이번에는 인사청문회와 국정감사 등 원내 일정을 그대로 소화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황 대표는 “장외투쟁·원내투쟁·정책투쟁의 3대 투쟁을 힘차게 병행하겠다”며 “비상한 각오로 인사청문회와 국정감사에 임해 정부의 실책을 끝까지 추궁하겠다”고 설명했다.

특히 황 대표는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청문회와 관련,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지명은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는 인사농단이며 인사참사다. 모든 역량을 다해 결단코 이를 저지하겠다”면서 조 후보자를 낙마시키겠다고 공언하기도 했다.

하지만 황 대표의 장외투쟁 선포에 대해 정치권의 입장은 엇갈리고 있다. 지지율이 하락하는 상황에서 장외투쟁으로 ‘집토끼’를 결집시켜야 한다는 목소리가 있는 반면, ‘산토끼’만 놓칠 뿐 이전과 같은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렵다는 회의론도 존재한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18일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당 지지율이 계속 떨어지다 보니 충격파가 한 번 필요한 시점인데, 원외 인사인 황 대표가 할 수 있는 일은 장외투쟁밖에 없는 것 같다”며 “지난번 장외투쟁을 통해서 지지층은 확실히 결집됐었으니 이번에도 같은 효과를 노리는 것 아니겠나”라고 했다.

그러나 한편으로 그는 “의도는 알겠지만, 개인적으로 그렇게 성공적일 것 같지는 않다”면서 “지난번 장외투쟁이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장외투쟁 그 자체의 효과라기보다 황 대표에 대한 기대감이 컸던 측면이 있는데, 지금의 지지율 하락은 황 대표에 대한 기대감이 무너지면서 생기는 측면이 크기 때문”이라고 꼬집었다.

담당업무 : 국회 및 국민의힘 출입합니다.
좌우명 : 인생 짧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