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김기범 기자]
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 콘진원)은 <2019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동향분석보고서>를 발간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보고서에선 지난해 상반기 콘텐츠산업 매출과 수출 등 주요 산업통계를 잠정 집계하고, 콘텐츠 업체의 생산·소비·매출·수출·고용·투자·상장사 재무구조 변화 추이를 종합적으로 분석했다.
작년 상반기 국내 콘텐츠산업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3.1% 증가한 58조1000억 원으로 집계됐다.
매출액은 전 산업 부문에서 증가했으며 △만화(10.4%) △지식정보(9.8%) △영화(7.3%) 산업이 높은 증가율을 보여 국내산업 성장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매출액 규모는 △출판산업이 10조5267억 원으로(18.1%) 가장 컸다. 그 다음으로는 △방송 8조8129억 원(15.2%) △지식정보 8조3302억 원(14.3%) △광고 7조8104억 원(13.4%) △게임 7조745억 원(12.2%) 등의 순으로 집계됐다.
2019년 상반기 국내 콘텐츠산업 수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6.4% 증가한 약 48억1000만 달러로 나타났다.
수출액 또한 전 산업에서 증가했으며 특히 △캐릭터(28.0%) △애니메이션(24.5%) △방송(19.5%) △지식정보 산업(17.1%) △음악(13.5%) △만화(12.8%) 분야 수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10% 이상 증가했다.
게임산업이 여전히 국내 콘텐츠 산업 수출 부문의 큰 비중을 차지하며 산업 성장을 견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출액 규모는 △게임산업이 33억3033만 달러(69.2%)로 가장 컸다. 그 다음으로 △캐릭터 3억 8117만 달러(7.9%) △지식정보 3억2060만 달러(6.7%) △음악 2억6070만 달러(5.4%)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2019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동향분석보고서>는 콘텐츠 사업체 2500개에 대한 실태조사 및 콘텐츠 상장사 122개 자료를 분석했으며 통계청, 한국은행 등에서 제공하는 거시통계 데이터를 참고했다.
보고서는 콘진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좌우명 : 파천황 (破天荒)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