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도 언택트 브랜드 강세… 메가스터디·YES24·한양사이버대 등 부문 1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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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도 언택트 브랜드 강세… 메가스터디·YES24·한양사이버대 등 부문 1위
  • 김기범 기자
  • 승인 2020.05.19 16: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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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김기범 기자]

교육 관련 주요 부문 BSTI 1위(5월 19일 기준) ⓒ 브랜드스탁
교육 관련 주요 부문 BSTI 1위(5월 19일 기준) ⓒ 브랜드스탁

코로나19 여파로 교육 부문에서도 ‘언택트(untact·비대면)’ 기반 브랜드가 강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브랜드가치 평가 회사인 브랜드스탁의 5월 19일 기준 BSTI(Brand Stock Top Index)에 따르면 교육 관련 부문에서 메가스터디·YES24·한양사이버대학교 등 이른바 언택트 기반 브랜드가치가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중고등 온라인교육 부문 대표 브랜드인 메가스터디는 올 초부터 전 세계적인 팬데믹을 보이고 있는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강의 등 수요가 크게 늘어나며 브랜드 가치도 상승세를 보였다.

메가스터디는 지난 연말 BSTI 745.6점에서 769.6점으로 20점 이상 상승했다. 같은 부문 브랜드인 스카이에듀(726.1점→757.2점), 비상에듀(663.4점→710.6점) 등도 큰 폭의 상승세를 보였다.

인터넷 서점 부문 브랜드 YES24도 사회적 거리두기, 집콕 문화 확산, 재택근무 등으로 브랜드가치가 급등세를 보이고 있다.

YES24는 지난 연말 BSTI(755점) 대비 20점 가량 상승, 773.5점을 획득하며 부문 1위를 달리고 있다.

인터파크도서(758.8점→767.7점), 인터넷교보문고(635.8점→644.5점) 등도 동반 상승세를 보이고 있어 향후 오프라인 서점과 경쟁하며 언택트 기반 시장을 강화해 나갈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또한, 코로나로 인해 대학교 온라인 강의 이슈로 사이버대학교 브랜드들도 주목받고 있다.

부문 1위 브랜드인 한양사이버대학교는 지난 연말 BSTI(747.2점) 대비 30점 이상 상승하며 781.1점을 기록했다.

아울러 고려사이버대학교(703.4점→720.6점), 경희사이버대학교(704.9점→715.2점) 등도 상승세를 보였다.

브랜드스탁은 “코로나 19 여파로 각 산업 부문에서 언택트 브랜드의 강세가 뚜렷해지고 있다”며 “교육 관련 부문에서도 비대면 온라인 관련 브랜드의 가치가 상승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관련 기업들은 시장 트렌드 변화에 주목해야 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한편, 교육 관련 주요 부문별 1위를 살펴보면 학습지 부문에서는 웅진씽크빅(821.8점)과 눈높이교육(813.2점)과의 1,2위 경쟁이 치열하다. 주니어어학원 부문에서는 청담어학원이 BSTI 737.1점으로 아발론교육(680.9점), 정상어학원(579.3점) 등을 큰 폭으로 앞서고 있다.

교육출판 부문에서는 시공주니어(678점)가 1위를 달리고 있으며 유아교육 부문에서는 한국몬테소리가 BSTI 677.5점으로 정상을 지키고 있다.

또한, 유학 부문에서는 edm유학센터가 BSTI 688.2점을 얻으며 종로유학원(648.1점), iae유학네트(637.4점)에 앞서며 1위를 유지하고 있다.

자격증/고시 부문에서는 에듀윌(619.9점)이 1위에 달리고 있는 가운데 에듀스파(616.1점)가 바짝 뒤쫓고 있다. 외국어학원 부문에서는 YBM어학원(697.5점)이 독보적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밖에 한우리열린교육(독서논술), 스마트학생복(교복), 모나미(문구/팬시) 등이 교육 관련 주요 부문 브랜드가치 1위에 랭크돼 있다.

한편, BSTI는 국내에서 유통되는 각 부문별 대표 브랜드 1000여 개를 대상으로 브랜드스탁 증권거래소의 모의주식 거래를 통해 형성된 브랜드주가지수(70%)와 소비자조사지수(30%)를 결합한 브랜드가치 평가모델이다. BSTI 만점은 1000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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