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원참치 CF 시리즈, 누적 조회수 3560만 회 기록
스크롤 이동 상태바
동원참치 CF 시리즈, 누적 조회수 3560만 회 기록
  • 안지예 기자
  • 승인 2020.12.22 17:2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튜브서 펭수 2140만 회·정동원 1420만 회 조회
참치캐릭터 다랑이 등으로 스토리텔링 마케팅 전개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안지예 기자]

동원참치와 콜라보한 펭수와 동원참치 모델 트로트 가수 정동원 ⓒ동원F&B

동원F&B는 올해 선보인 동원참치 CF 시리즈가 유튜브 누적 조회수 3560만 회를 기록하며 흥행을 거뒀다고 22일 밝혔다.

동원F&B는 2020년 펭수와 정동원을 모델로 동원참치 CF를 연달아 선보였다. 두 CF가 기록한 유튜브 누적 조회수는 각각 펭수 2140만 회, 정동원 1420만 회로 올해 국내 CF 조회수 순위에서 각각 1위와 4위에 해당한다. 두 편의 조회수를 합산하면 무려 3560만 회에 이른다.

펭수·정동원 CF 유튜브 누적 조회수 국내 1위

올해 초 동원참치와 참치 마니아로 유명한 펭수의 만남은 시작부터 큰 화제가 됐다. 동원F&B는 펭수와 콜라보를 통해 ‘펭수참치’ 15종을 출시하고, TV CF를 통해 MZ세대를 타깃으로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실시했다.

특히 동원F&B가 펭수와 손나은을 모델로 선보인 동원참치 CF ‘캔을 따’ 편은 유튜브 조회수 2140만 회를 돌파하며 올해 공개된 국내 CF 중 유튜브 조회수 1위를 기록했다. 동원참치 CF 캔을 따 편은 지난해 공개됐던 ‘오조오억개 맛의 대참치’ 편의 후속작으로, ‘혼밥’을 주로 하는 밀레니얼 세대에게 집에서 간편하게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참치 레시피를 소개하기 위해 제작됐다.

성공 요인은 광고 모델을 활용한 스토리텔링이라는 게 동원F&B의 설명이다. 동원참치와 펭수의 관계는 각별하다. 참치 마니아인 펭수는 지난해 동원참치 CF 오조오억개 맛의 대참치 편을 패러디한 헌정 영상을 유튜브 채널에 공개하기도 했으며, ‘펭수야 참치길만 걷자’라는 문장은 펭수의 팬덤인 ‘펭클럽’의 대표적인 응원문구일 정도다.

동원F&B와 트로트 가수 정동원의 만남 또한 화제가 됐다. 동원F&B는 지난 7월 정동원을 모델로 동원참치 새 CF를 공개했다. 이 CF는 ‘그때 그 참치가 돌아왔읍니다, 그 시절 추억 동원’이라는 슬로건에 맞춰 레트로 콘셉트로 제작됐다. CF에서 정동원은 트로트풍으로 제작된 ‘캔을 바롯 따’ CM송을 부르며 흥을 돋운다. 

정동원은 평소 TV 예능이나 자신의 개인 유튜브 채널을 통해 자신의 이름과 동명의 브랜드인 동원참치에 대한 애정을 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정동원을 CF 모델로 발탁해달라는 팬들의 요청이 쇄도했고, 동원참치와 정동원의 만남이 성사됐다. 이후 정동원은 동원샘물과 리챔의 CF 모델까지 연이어 발탁되며 효과적인 모델 스토리텔링 마케팅 사례가 됐다.

다랑이·미니언즈·뽀로로…다양한 캐릭터 마케팅

캐릭터 마케팅도 눈길을 끈다. ‘다랑이’는 동원F&B의 대한민국 대표 참치 브랜드 동원참치가 MZ세대와 더욱 적극적으로 소통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개발한 오리지널 캐릭터다. 다랑이는 동원참치의 다랑어를 의인화했으며, 동원참치 캔을 타고 바다를 떠다니며 세계여행을 하는 모습으로 동원참치가 가진 건강한 이미지에 밝고 귀여운 느낌을 더했다.

동원F&B는 다랑이를 활용한 첫 번째 콘텐츠로 갤럭시 테마와 카카오톡 테마를 지난 5월부터 무료 배포에 나섰고, 약 반 년 만에 다운로드 18만 건을 돌파했다. 다랑이 카카오톡 테마 출시는 식품 산업과 IT 산업의 이종 업종 간 협업 사례로, 식품 브랜드가 가진 친숙함이 IT 첨단 기술과 만나 소비자들에게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새롭고 재미있는 마케팅 방식으로 주목받았다. 동원F&B는 올해 ‘다랑이’를 활용한 다양한 캐릭터 굿즈를 선보이고 MZ세대 소비자들과 소통을 더욱 강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동원F&B는 다랑이에 앞서 인연을 맺은 뽀로로와 미니언즈를 통한 캐릭터 마케팅 또한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특히 뽀로로와 미니언즈를 활용한 각종 캐릭터 팝업스토어는 고객이 동원참치로 만든 다양한 요리를 직접 먹어보며 참치의 가치를 경험하고 브랜드에 대한 인식을 긍정적으로 느낄 수 있는 방향으로 지난해 성황리에 운영됐다.

동원F&B 관계자는 “동원참치가 가진 가정간편식(HMR) 요소에 대해 적극적으로 알리는 동시에 MZ세대 소비자들이 동원참치를 더욱 친숙하고 재미있게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한 ‘펀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더욱 다양한 전략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가까이 다가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담당업무 : 유통전반, 백화점, 식음료, 주류, 소셜커머스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편견없이 바라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루디아 2020-12-23 11:20:21
정동원 가수님 사랑해요 고마워요 앞으로도 계속 응원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