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성 칼럼>진보당 부정선거 의혹, 명명백백 밝혀라
스크롤 이동 상태바
<김동성 칼럼>진보당 부정선거 의혹, 명명백백 밝혀라
  • 김동성 자유기고가
  • 승인 2012.05.05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의원 선거에서 드러났다는 것은 '민의의 왜곡'까지 거론될 여지 다분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김동성 자유기고가)

총선이 마무리된 뒤끝이 상쾌하지 않다. 검찰의 부정선거 사범들의 일사천리 처리를 두고하는 말만은 아니다. 최근 정치권에서 새로운 정치를 표방하며 깃발을 들었던 진보진영의 일부 부정 선거 사례가 대두되면서 '부정한 정치의 시작과 끝이 어디냐'는 볼멘소리가 자연스레 나온다.

실제로 얼마전 정치권에는 아주 특별한 사건이 수면위로 올라왔다. 보수진영의 기득권과 부조리를 강하게 비판해온 진보당(전 통합진보당)에서 비례대표를 선출하는 과정에서 부정 행위가 발견됐다는 것이다. 당안팎에서도 진위를 두고 설전이 이어진 가운데 당내 진상조사위가 그간의 조사 결과를 정리해 발표했다.

이들이 내놓은 이 보고서에 따르면, 진보당은 지난 총선기간 적절하지 못한 방법으로 비례대표 후보를 선정한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렇다면 보고서를 토대로 잠시 '부정행위'의 방법을 살펴보자. 조사위원회가 가장 먼저 언급한 사례는 특정 IP를 통해 여러명이 번갈아 한 후보에 투표를 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두고 당내에서는 당원들이 작업 중 휴식을 이용해, 한 IP로 후보에 투표를 했을 것이라는 추측을 내놨다.

그러나, 조사위 결과 이 추측은 크게 빗나갔다. 투표자 중 일부 당원(유권자)의 경우, 이미 정년퇴직을 해 투표를 할 수 없는 상황이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의 투표권이 제3자에 의해 부정하게 사용됐다는 말이다. 진보당의 비례대표 선출 부정행위 사례는 이것 말고 더 있다.

조사위는 특정 IP를 통한 투표행위가 다수 발견 됐다고 밝혔다. 대리 투표나 공개 투표라는 민주주의의 기본이 크게 훼손됐을 가능성이 언급됐다.

사태가 일파만파 진보당을 급습하면서 이정희 대표가 나서 "정치적, 도의적 책임을 지겠다"고 말했다. 그가 말한 책임에는 당 대표직도 포함됐을 것으로 보인다. 문제는 당 대표의 이러한 입장 표명에도 불구하고 이번 진보당의 비례대표 부정선거 파문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우선 진보당이 현행 정치 질서에 대해 전면 '개혁'을 내세워온 급진 세력이라는 점에서 자칫 당의 존립 근거가 크게 흔들릴 수 있다는 분석이다. 여기에 더해, '도의적, 정치적 책임'을 말한 이정희 대표조차 지난 총선 직전 야권 연대의 후보 단일화 경선 과정에서 일부 부정 사례가 드러나 후보사퇴라는 고초를 겪은 바 있다.

이런 점에서 이번 진보당의 부정 선거 사례는 결코 간단히 무마될 것 같지 않다.

비록 그것이 낯선 제도 실행 과정에서 온 '실수'라고 해도 엄연히 민의를 대변하는 국회의원 선거에서 드러났다는 것은 해석에 따라서는 '민의의 왜곡'까지 거론될 여지가 다분하다. 또 당 지도부에서부터 일선 당원에 이르기까지 '지엄'해야할 공직선거를 그저 그런 단위 노조 조합장 선출 정도로 여겼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는 공당으로서는 '책임감' 결여라는 비판을 받아 마땅하다.

무엇보다 이번 선거에서 부정 논란의 여파에 심각성을 더하는 것은 진보 진영조차 보기에도 꼴사나운 세력간 대결로 치달을 조짐을 보이고 있다는 점이다. 현행 당권파인 주류와 비당권파인 비주류의 힘겨루기 양상도 오버랩 되면서 사태해결은 더 어려워 보인다.

기성 정치권의 패단을 일신하겠다고 나선 진보진영이 도리어 '부정 행위'에 연루됐다는 것은 충격이 아닐 수 없다. 따라서 그 사태의 진위는 어떤 사건보다도 더 투명하게 밝혀져야할 것이다. <월요시사 편집국 국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