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최후통첩´ 답변은?
스크롤 이동 상태바
박근혜, ´최후통첩´ 답변은?
  • 윤진희 기자
  • 승인 2012.06.07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선관리위 구성에 비박 잠룡 집단보이콧·탈당 경고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윤진희 기자]

새누리당은 7일 최고위원회를 열어 경선관리위원회를 구성했다. 김수한 전 국회의장이 위원장으로 내정된 가운데, 오는 11일 대선후보 경선관리위원회를 출범하고 대선후보 경선 절차에 돌입할 예정이다.

친박 일색인 당 지도부의 이같은 방침은 사실상 비박 대권주자들이 주장한 '경선준비위 도입'을 외면한 것으로 현행 경선룰을 고수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따라서 정몽준, 이재오, 김문수 대권주자들의 반발이 거세질 전망이다.

그간 비박 대권주자들은  경선관리위원회 출범에 앞서 경선준비위원회를 먼저 구성하자고 촉구해왔다. 경선관리위원회는 현행 당규대로 집행하는 기구이기 때문에 경선룰을 논의하기에는 부적절하다는 판단에서였다.

ⓒ뉴시스.
황우여 대표는 이를 의식한 듯 "경선준비위원회는 당헌·당규가 없어 하기 어렵다"며 "경선관리위에서 경선룰을 논의하면 된다"고 일축했다. 

당 지도부는 경선규칙 협상기구 설치 여부를 논의하는 것도  최고위원회에서 토론하고 결정할 예정임을 내비쳤다. 가뜩이나 '친박근혜 지도부'라는 눈총을 받는 중에 기름을 얹은 격이 됐다.

이같은 결정에 격분한 비박계는 즉각 공세에 나섰다.

당 쇄신파 정두언 의원은 "당의 견선관리위 출범 발표는 경선룰에 대해 논의도 하지 않겠다는 뜻"이라며 "새누리당이 아닌 완전한 민정당"이라고 비판했다.

정몽준 전 대표측인 안효대 의원은 "경선룰 협상기구를 만들어야 한다"며 "만약 단독으로 절차를 밟아나간다면 경선을 안 하겠다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꼬집었다.

김문수 경기지사측 관계자는 "비박계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으면 집단 보이콧(경선불참)을 내릴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이재오 의원측 권택기 전 의원은 "당 지도부가 독단적으로 결정한 것은 당이 박근혜당이 되었다는 증거"라며 "특정인만을 위한 경선룰, 경선방법이 된다면 어느 국민이 새누리당을 쳐다보겠냐"라며 성토했다.

세명의 예비후보 진영은 8~9일 열릴 연석회의에 실낯같은 희망을 걸고 있다. 만약 이때도 받아들여지 않는다면 이들 비박 대권주자들은 긴급회동을 갖을 예정이다. 집단 보이콧이든, 탈당이든, 더 큰 파문을 일으킬 무엇이든 이들 셋의 '최후통첩'이 임박한 가운데, 박 전 대표가 어떤 답변을 내놓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현재 새누리당은 좌초될 위기에 빠졌다. 이번 시기가 단순한 난항이 될지, 돌이킬 수 없는 파국이 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