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성 칼럼> 진실은 밝히고 파장은 최소화해야
스크롤 이동 상태바
<김동성 칼럼> 진실은 밝히고 파장은 최소화해야
  • 김동성 자유기고가
  • 승인 2012.07.06 14: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상득 전의원 ‘수뢰’ 의혹, "제2의 박연차 사건" 터지는 것 아니냐?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김동성 자유기고가)

정치권이 또 한번 ‘돈 문제’로 난리다. 최근 검찰이 이명박 대통령의 친형인 이상득 전 의원을 소환해, 16시간에 걸친 강도 높은 수사를 진행했다.
 
이유는 ‘돈을 받았느냐?’는 것이다. 이 전 의원이 다선 의원이면서 이 대통령과 격의 없는 형제라는 점에서 막대한 정치 자금이 그의 수중으로 흘러 들어갔다는 혐의다. 실제로 이 전 의원은 지난 대선에서부터, 이 대통령을 도와 ‘이명박 정부’ 출범에 적지 않은 힘을 보탠 공신 중의 공신에 속한다.
 
이런 연유로 정권 내내 청와대와는 별도의 권력 라인을 형성하며, 여의도 정치권에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한 것은 이미 알려진 사실, 야권에서는 이런 이 전 의원의 처신을 빚대 ‘영일대군’이라는 별칭을 붙이며 주요 공격 대상으로 삼아 왔다. 그랬던 그가 돈 문제에 연루돼 검찰 수사를 받아야 하는 입장이라는 점을 들어 정치권에서는 벌써부터, ‘권력형 비리’라는 혐의를 붙일 태세다.
 
그도 그럴 것이 이번 이 전 의원의 소환 조사 이전에도 이미 이명박 대통령의 측근 중 측근으로 알려진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장이 몇 달 앞서 소위 ‘수뢰 혐의’로 구속되는가 하면, 국무차장을 지낸 박영준 전 차장 역시, 같은 혐의로 영어의 몸이 됐다.
 
이 전 의원이 그들과 더불어 이른바 ‘권력 실세’로 평가되며 정권을 쥐락펴락해 왔다는 점에서 사안의 무게는 가볍지 않다는 것. 그런데, 이번에 이상득 전 의원에 대한 소환 조사는 이러한 권력형 비리 외에 또 다른 의미에서 정치권을 초긴장 상태로 몰아넣는 분위기다.
 
이 전 의원이 돈 문제로 조사를 받은 것은 사실이지만, 그 시점이 지난 2007년 이라는 점이다. 대선 직전이다. 따라서 일각에서는 이번 조사가 단순한 비리 사건을 넘어 대선 자금에 이르는 방대한 ‘정치적 쟁점’으로 치달을 우려가 있다는 관측을 내놓으며, 사태 추이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
 
현재까지 세간에 알려진 이들의 커넥션을 살펴보면 내용은 대략 이렇다. 2007년 제2 금융계 임석 솔로몬저축은행 회장이 이 전 의원에게 ‘선거에 도움을 주기 위해서’라는 취지로 약 3억여원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와 관련해서는 검찰이 임석 회장의 진술을 확보했다는 말이 전해진다.
 
이 전 의원을 소환할 당시, 검찰이 중점적으로 조사를 벌인 대목도 바로 이것이다.
 
따라서 세간의 관심은 이 돈이 이명박 대통령이 나선 2007년 대선에 쓰였느냐는 것이다. 아울러, 일부에서는 혐의가 더 명확해질 경우, 수사가 대선 자금 전체로 확대될 여지가 충분하다는 시각이다.
 
같은 사안으로 검찰 조사에 이른 새누리당 정두언 의원이 대선 당시 선거 캠프에서 이 전 의원과 더불어, 주요 역할을 했다는 점은 혐의의 신빙성을 더한다. 하지만, 이와 달리 검찰 내부에서는 ‘대선 자금으로 보기에는 규모가 너무 작다’고 말하며 확대 해석을 경계하고 있다. 대선을 앞두고 있는 만큼, 혹시나 모를 구설수에 오를 수 있다는 우려다.
 
그럼에도, 이번 사건을 접한 정치권 일각에는 긴장의 눈빛이 걷히지 않는 분위기다. 사안의 폭발력이 강한데다, 갈길 바쁜 정치권에 ‘제2의 박연차 사건’이 터지는 것 아니냐는 말도 나오면서 공포감마저 느껴진다.
 
사건의 진실은 ‘명명백백’ 밝히는 대신, 파장을 최소화하는 지혜가 필요한 때다. <월요시사 편집국 국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