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질랜드 방문한 김진표 의장…교민들 애로사항 청취
스크롤 이동 상태바
뉴질랜드 방문한 김진표 의장…교민들 애로사항 청취
  • 김의상 기자
  • 승인 2023.06.29 2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 김의상 기자]

뉴질랜드를 공식 방문 중인 김진표 국회의장이 28일 오후(현지시간) 현지 교민들을 초청해 뉴질랜드 이미 60주년을 축하하고 교민들의 건의,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김진표 의장은 이날 오클랜드 소재 코디스호텔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뉴질랜드 동포 및 지상사 대표들과 만나 “올해 한국전 정전 70주년을 맞아 약 6000명에 이르는 장병을 파병해준 우방국 뉴질랜드를 한국 국회의장으로서 9년 만에 방문했다”라며 “양국은 혈맹관계를 바탕으로 자유, 민주주의, 인권, 시장경제 등 기본가치를 공유하며, 제반 분야에서 교류와 협력을 발전시켜왔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이 자리에 계신 교민들과 진출기업들의 비상한 노력 덕에 매년 교역액이 역대 최고 수준으로 갱신되는 등 양국 간 경제협력이 확대되고 있을 뿐 아니라, 우리 문화에 대한 다양한 행사 개최 등 활발한 인적·문화적 교류가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또 "뉴질랜드 한인사회는 약 30년이라는 짧은 이민역사에도 각자의 자리에서 한민족 특유의 끈기와 성실로 뉴질랜드 사회 발전에 기여하며 다른 민족에 모범이 되고 있다. 다양한 분야에서 위상을 높이고 있는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향후에도 활발한 활약을 기대한다"고 했다.

박병남 한인회 총연합회장은 환영사를 통해 "뿌리가 없는 나무는 없듯이 고국이 없는 사람은 없다. 고국 소식에 귀 기울이며 한국인이라는 긍지를 갖고 살고 있다"며 "코로나19로 어려웠던 교민들의 생활이 새롭게 도약하는 시기다. 소외되거나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국회 차원에서 교민들의 목소리에 관심을 가져달라"고 촉구했다.

박 총연합회장은 "교민들의 권익 신장을 위해서는 더 많은 한국인이 뉴질랜드에 와야 한다"며 호주 사례를 언급, 쿼터 제한이 없는 워킹홀리데이로의 확대를 요청했다.

전형민 뉴질랜드 법인장은 "2030부산엑스포 유치를 위해 기업들도 합심해 노력 중"이라며 "우리나라가 원조를 받던 나라에서 원조를 주는 나라로 발전한 만큼, 태평양 작은 섬나라들을 대상으로 공적개발원조(ODA)를 확대해 관계 결속이 이뤄졌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홍승필 오클랜드 한인회장은 "해외 투표소가 적어 고충이 많다. 우편으로도 투표가 가능했으면 좋겠다"고 건의했다.

이외에도 ▲크라이스트처치 한국공원에 수교 60주년 기념 한옥 건립에 국회·정부 차원의 지원 ▲한글학교 지원 ▲이중국적 인정에 관한 제도 개선 등의 요청이 있었다.

김 의장은 "관계부처와 협의해 적극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