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기업·공공 대상 맞춤형 AI 설계 추진…LGU+, AI·빅데이터로 고객 친화 전시관 조성 [IT오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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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 기업·공공 대상 맞춤형 AI 설계 추진…LGU+, AI·빅데이터로 고객 친화 전시관 조성 [IT오늘]
  • 편슬기 기자
  • 승인 2023.08.23 13:4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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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 기업·공공 ‘생성형 AI 시장’ 공략 본격적으로 나서
LG유플러스, 전시 관람객 취향·동선 분석으로 ‘경험 고도화’
카카오, 카카오프렌즈 어피치 인기에 ‘단독 유튜브 채널‘ 오픈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편슬기 기자]

SK텔레콤이 고객사 맞춤형 '생성형 AI' 제작 공급 시장에 뛰어든다. ⓒ SK텔레콤
SK텔레콤이 고객사 맞춤형 '생성형 AI' 제작 공급 시장에 뛰어든다. ⓒ SK텔레콤

SK텔레콤, 고객사 맞춤형 '생성형 AI' 공급 추진

SK텔레콤은 기업·공공용 '생성형 AI 시장' 공략을 위한 '멀티 LLM'(Large Language Model) 전략을 공개했다고 23일 밝혔다.

SK텔레콤이 제공하고자 하는 기업공공(Enterprise) 분야 LLM 서비스는 각각의 LLM이 가진 고유의 특장점을 가장 잘 발휘할 수 있는 분야에 각 LLM 서비스를 매칭하는 '산업별 특화 LLM 서비스' 제공을 지향하고 있다.

LLM 서비스의 수요가 먼저 나타나고 있는 분야는 정부 부처, 공기업, 금융기업 등이다. 아직 초기 단계이기는 하나 국내 대형 제조사 등을 중심으로 제조업 AI 수요도 생기고 있다.

이에 SK텔레콤은 AI 수요에 맞춰 고객들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신속하게 제공할 수 있도록 나선다는 방침이다.

LG유플러스가 박물관 및 미술관 등 전시회 관람객의 취향과 동선 등을 분석하는 '컬쳐플러스' 서비스를 선보인다. ⓒ LG유플러스
LG유플러스가 박물관 및 미술관 등 전시회 관람객의 취향과 동선 등을 분석하는 '컬쳐플러스' 서비스를 선보인다. ⓒ LG유플러스

LG유플러스, 전시 관객 취향·동선 분석 '컬쳐플러스' 출시

LG유플러스는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 전시관·미술관을 찾은 고객의 관심사와 패턴을 분석하는 문화시설 전용 솔루션 '컬쳐플러스'를 출시했다고 23일 밝혔다.

'컬쳐플러스'는 AI 분석 기술과 통신 데이터를 활용해 고객들의 패턴을 분석하는 서비스다. 이를 통해 전시 관람 동선을 개선하는 등 관람객의 이용 경험 고도화가 가능하다.

구체적으로 컬쳐플러스는 △방문객 빅데이터 분석 △관람객 동선 분석 △관람객 설문 조사 △고객의 거주 지역과 관심사, 문화 소비 이력 등을 활용해 고객 맞춤형 전시를 추천하는 타깃형 고객 마케팅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향후 LG유플러스는 다양한 문화 시설들과 협업을 확대하고 컬쳐플러스가 제공하는 데이터 분석 서비스도 늘려 나갈 방침이다.

카카오프렌즈의 어피치를 내세운 숏폼 콘텐츠가 인기를 끌고 있다. ⓒ 카카오프렌즈
카카오프렌즈의 어피치를 내세운 숏폼 콘텐츠가 인기를 끌고 있다. ⓒ 카카오프렌즈

카카오, 어피치 숏폼 콘텐츠 '피치파이브' 6억 뷰 돌파

카카오는 카카오프렌즈 인기 캐릭터 '어피치'를 주인공으로 한 숏폼 콘텐츠 '피치파이브'의 누적 조회수가 6억 뷰를 돌파했다고 23일 밝혔다.

이 같은 글로벌 흥행에 힘입어 단독 유튜브 채널 '어피치 APEACH'도 오픈했다. 카카오는 어피치의 온·오프라인 활동을 강화해 국내외 팬들에게 다양한 즐거움을 선사할 계획이다.

피치파이브 시청 국가를 분석한 결과, 국내뿐 아니라 △미국 △일본 △인도네시아 △베트남 △브라질 등 아시아와 북남미를 중심으로 글로벌 인기를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해외 크리에이터들이 피치파이브 영상을 따라 하는 '밈'(meme, 온라인에서 유행하는 콘텐츠)이 확산되면서, 글로벌 MZ세대가 즐길 수 있는 콘텐츠로 빠르게 자리매김했다.

어피치 유튜브 채널에선 매주 월·수·금 피치파이브를 연재한다. 또한 먹방 지도와 함께 세계 여행을 떠나는 '어피치의 상상투어'를 공개한 가운데, 해당 영상은 인천공항 내 대형 전광판에서도 선보일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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