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용기 “노동인권교육은 노동인권 수호를 위한 선택 아닌 필수”
스크롤 이동 상태바
전용기 “노동인권교육은 노동인권 수호를 위한 선택 아닌 필수”
  • 박지훈 기자
  • 승인 2023.09.21 2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박지훈 기자]

ⓒ사진제공 = 전용기 의원실
더불어민주당 전용기 의원이 학교부터노동교육운동본부, 국가인권위원회와 공동으로 노동인권교육의 법제화 방안을 모색하는 토론회를 국회에서 21일 개최했다.ⓒ사진제공 = 전용기 의원실

더불어민주당 전용기 의원이 학교부터노동교육운동본부, 국가인권위원회와 공동으로 노동인권교육의 법제화 방안을 모색하는 토론회를 국회에서 21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정기호 민주노총 법률원장의 ‘노동인권교육 활성화법 비교분석을 통한 제언’이라는 발제를 시작으로 △장윤호 안양공고 교사 △전명훈 서울시교육청 노동인권 전문관 △김현정 국가인권위원회 사무관 △이은지 교육부 인성체육예술교육과 주무관 △김순재 고용노동부 노사협력정책과장의 토론으로 이어졌다.

발제자로 나선 정기호 민주노총 법률원장은 “이제 막 사회에 첫발을 내딛는 미성년자나 20대 초반 청년들이 자신의 권리가 어떤 것인지, 이를 보장받는 방법은 무엇인지 제대로 알기 위해서는 유치원부터 초·중·고·대학생에 이르기까지 일관되고 객관적인 노동인권교육이 이뤄져야 한다”며 “노동인권교육이 학생에게만 필요한 것은 아니므로, 고용노동부 차원에서 노동인권교육을 어떻게 법제화해야 할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전용기 의원은 “독일, 프랑스, 스웨덴, 핀란드 등 여러 국가에서는 이미 1970년대부터 학교에서 노동교육을 민주시민 교육 차원으로 의무화하고 있다”며 “우리보다 앞서 노동교육을 도입한 다른 나라처럼 노동 존중과 노사관계의 원리를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노동인권을 지키기 위한 교육제도를 도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학생 노동인권 교육과 관련해 중앙정부 차원의 일관되고 체계적인 교육 정책 시스템을 마련해, 모든 국민이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선진 대한민국을 위해 선진국 수준의 노동교육을 시행해야 한다”고 덧붙혔다.

 

담당업무 : 정경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확실하고 공정하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