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 'SMK2023' 참가…지속가능 친환경 철강사 비전 공개
스크롤 이동 상태바
현대제철, 'SMK2023' 참가…지속가능 친환경 철강사 비전 공개
  • 정경환 기자
  • 승인 2023.09.26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월 국내 최대 철강·비철금속산업전 'SMK 2023' 개최
탄소중립·친환경 철강 기술·3대 브랜드 동향 '한눈에'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정경환 기자]

안동일 현대제철 사장이 중장기 탄소중립 로드맵을 발표하고 있다. ⓒ 사진=현대제철
안동일 현대제철 사장이 중장기 탄소중립 로드맵을 발표하고 있다. ⓒ 현대제철

현대제철이 친환경 철강사 전환에 대한 미래 전략을 제시한다.

2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현대제철은 오는 10월 13일부터 15일까지 대구 코엑스 동관에서 열리는 국내 최대 철강·비철금속산업전 'SMK 2023'에 참여한다.

이번 전시에서 현대제철은 △탄소중립 로드맵 △전기로-고로 복합 프로세스 △브랜드 제품 섹션을 마련해 친환경 경영 비전과 자사 3대 브랜드 'H-CORE', 'H-SOLUTION', 'HyECOsteel'을 선보인다.

'Pathway to Green Steel'을 주제로 1전시관에서는 현대제철의 70년 발자취와 탄소중립 로드맵을 만나 볼 수 있다. 현대제철은 올해 4월 2050년 '넷 제로'(Net-Zero) 달성을 위해 2030년까지 직·간접 배출량을 12% 감축한다는 탄소중립 로드맵을 공개했다.

로드맵 발표에 직접 나선 안동일 현대제철 사장은 "탄소중립은 선택이 아닌 필수로, 신성장 동력 확보와 지속가능한 친환경 철강사로 나아가기 위해 현대제철의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현대제철은 2030년까지 당진제철소 전기로에 투자, 전기로-고로 복합 프로세스 생산전환을 추진하고, 연간 500만 톤의 저탄소제품 공급체제를 갖출 계획이다.

2전시관은 전기로-고로 복합 프로세스 섹션으로, 개발 완료 혹은 연구 중인 제품을 만나볼 수 있다. 자동차 부품과 저탄소 차강판 등 실증 사례가 전시될 예정이다.

현대제철은 지난해 9월 세계 최초로 전기로에서 1.0Gpa(기가파스칼)급 고급 판재 시험 생산 및 부품 제작에 성공, 생산 과정에서의 탄소 발생을 크게 줄인 '저탄소 고급 판재' 생산에 첫발을 내딛었다.

3전시관에서는 '지속가능한 친환경 철강사'를 구축하기 위한 프리미엄 내진강재 전문 브랜드인 'H-CORE'와 자동차 종합솔루션 브랜드 'H-SOLUTION', 저탄소제품 생산 브랜드 ‘HyECOsteel'을 만나 볼 수 있다.

현대제철은 건축물의 안전 가치를 높이는 건설용 철강제품 'H-CORE'를 2017년 론칭했다. 'H-CORE' 브랜드명은 전 국민 대상 브랜드 공모전을 통해 탄생한 것으로, '현대제철이 대한민국을 안전하게 만들어 나가는 중심(CORE)이 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현대제철은 2019년 국내 철강업계 최초로 자동차 통합 솔루션 브랜드 ‘H-SOLUTION’도 출시했다. 'H-SOLUTION'은 자동차용 소재부터 성형·용접·도장 등 성능과 가격 경쟁력 향상을 위한 기술 서비스까지를 아우른다. 'H-SOLUTION'의 대표 제품은 핫스탬핑강이다. 핫스탬핑은 가열된 강판을 금형에 넣고 성형한 다음 급랭시켜 강도를 높여주는 기술이다. 강도가 올라간 만큼 강재 소요를 줄여 차체를 가볍게 만들 수 있다.

'HyECOsteel'은 올해 탄소중립 로드맵 발표와 함께 론칭된 신생 브랜드다. 'HyECOsteel'은 친환경 제철로의 전환 의지를 담은 저탄소 철강 브랜드로, 자연과 사람을 연결하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어가고자 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

담당업무 : 산업부를 맡고 있습니다.
좌우명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