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정은 11번가 사장 “올해 오픈마켓 사업 흑자전환”…쿠팡, LG생활건강과 로켓배송 직거래 재개 [유통오늘]
스크롤 이동 상태바
안정은 11번가 사장 “올해 오픈마켓 사업 흑자전환”…쿠팡, LG생활건강과 로켓배송 직거래 재개 [유통오늘]
  • 안지예 기자
  • 승인 2024.01.12 1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안지예 기자]

[보도사진] 11번가 안정은 사장, 타운홀 미팅 CEO 스피치_1
안정은 11번가 사장이 11일 11번가 본사에서 열린 새해 첫 전사 구성원 대상 타운홀미팅에서 새해 경영 전략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11번가

안정은 11번가 사장 “올해 오픈마켓 사업 흑자전환”

11번가가 새해 첫 전사 타운홀 미팅을 통해 수익성 개선이라는 목표를 재확인했다.

11번가는 지난 11일 본사에서 새해 첫 전사 구성원 대상 ‘2024 1st 타운홀미팅’을 진행했다. 11번가는 2024년을 오픈마켓(OM) 사업의 흑자전환 원년으로 만들고, 2025년 리테일 사업을 포함한 전사 영업이익 창출로 턴어라운드에 성공하겠다는 계획이다.

11번가는 지난해 6월 OM 사업의 손익분기점(BEP) 달성으로 흑자전환의 가능성을 봤고, 5~7월에 3개월 연속 OM EBITDA(상각전 영업이익) 흑자를 기록한 데 이어 12월 또다시 OM EBITDA 흑자를 기록했다. 11번가는 올해 1분기 내 OM 사업이 온전한 수익 기조에 들어서고, 연간 흑자 달성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수익성 강화를 위해 11번가는 올해 △판매자 성장 △가격 △트래픽 △배송 △AI 등 5개의 신규 ‘싱글스레드’(Single Thread, 이하 ST) 조직을 운영한다.

안정은 11번가 사장은 “꾸준한 수익성 개선 기조 아래 지난해 영업손실을 줄이는 데 성공했고, 특히 OM 사업은 지난달(12월) EBITDA 기준 흑자를 기록했다”며 “11번가는 커머스 경쟁력 강화에 더욱 집중하고 사업지속성을 확보하기 위한 효율 개선 노력을 병행해 2024년 OM 사업의 연간 흑자를 달성할 것”이라고 했다.

쿠팡, LG생활건강과 로켓배송 직거래 재개  

거래를 중단했던 쿠팡과 LG생활건강이 4년 9개월 만에 다시 손잡았다. 그동안 쿠팡과 LG생활건강은 거래 재개를 위한 협의를 지속해 왔다. 

쿠팡은 양사가 다시 거래를 시작하면서 이달 중순부터 순차적으로 LG생활건강의 엘라스틴, 페리오, 테크 등 생활용품은 물론 글로벌 브랜드 코카콜라 등을 로켓배송으로 구매할 수 있다고 12일 밝혔다.

오휘, 숨37, 더후 등 LG생활건강의 럭셔리 뷰티 브랜드는 ‘로켓럭셔리’를 통해 배송받을 수 있으며, 그 외 CNP 등 뷰티 브랜드는 로켓배송으로 받아볼 수 있다. 

쿠팡은 앞으로 고객들이 더 다양하고 좋은 품질의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파트너사와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협업할 계획이다. 

위메프, 헬스케어 상품 할인 판매

위메프가 오는 14일까지 ‘뷰티헬스위크’와 ‘푸드리빙위크’ 등 전문 기획관을 개최, 관련 상품을 최대 58% 할인 판매한다.

이번 행사 주요 상품은 △아임닭 닭가슴살 큐브 △이롬 국산콩두유 △올바른 프로바이오틱스 △건국유업 루테인 △오쏘몰 이뮨 △내츄럴플러스 밀크씨슬 등이다.

위메프는 새해를 맞아 건강관리 상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어 이 같은 기획전을 준비했다. 실제 위메프가 최근 일주일(1월 1~7일) 고객들의 구매 데이터를 살펴본 결과, 직전 주 대비 체형관리를 위한 스포츠용품부터 건강식품까지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거래액이 크게 증가했다. 운동용품 가운데 ‘요가매트’가 61%, ‘아령’은 189% 각각 늘었다. 이밖에 닭가슴살(65%)과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샐러드 도시락(110%) 등 체형관리를 돕는 식품류 거래액도 증가했다.

티몬, 육아용품 특가 기획전 실시

티몬은 ‘기저귀 주말 장보기’ 상시 기획전을 신설하고 ‘맘&베이비위크’ 특별전을 개최하는 등 인기 육아용품을 특가에 선보인다고 12일 밝혔다.

기저귀 주말 장보기 상시 기획전에서는 나비잠, 팸퍼스, 보솜이 등 인기 브랜드 상품들을 판매한다. 이달 15일부터는 한 주간 육아용품 800여 종을 최대 85% 할인 판매하는 맘&베이비위크가 열린다. ‘대용량 그린핑거 힘센보습 인텐시브 크림’과 ‘탑텐키즈 공용 오가닉코튼 레인보우 긴팔티’, ‘아이솝 2L 뉴 센서티브 세탁세제’ 등이 주요 상품이다.

박동훈 티몬 뷰티유아동실장은 “육아용품 물가가 지속 상승하고 있는 가운데 온라인에서 알뜰하게 육아용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고객들이 늘어나는 추세”라며 “고객들의 쇼핑 경향에 맞춰 보다 편리하고 부담 없이 육아용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다채로운 행사를 펼쳐 나갈 계획”이라고 했다.

담당업무 : 유통전반, 백화점, 식음료, 주류, 소셜커머스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편견없이 바라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