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사이언스 “HM15136 국제일반명 ‘에페거글루카곤’ 확정”…뉴로보 파마슈티컬스, 비만치료제 글로벌 1상 투약 개시 [제약오늘]
스크롤 이동 상태바
한미사이언스 “HM15136 국제일반명 ‘에페거글루카곤’ 확정”…뉴로보 파마슈티컬스, 비만치료제 글로벌 1상 투약 개시 [제약오늘]
  • 김나영 기자
  • 승인 2024.04.18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김나영 기자]

한미약품 본사. ⓒ한미사이언스

한미사이언스 "HM15136 국제일반명 '에페거글루카곤' 확정"

한미약품이 선천성 고인슐린혈증 치료 혁신신약으로 개발 중인 LAPS Glucagon analog(코드명 HM15136)의 국제일반명(INN)이 '에페거글루카곤'으로 확정됐다.

한미그룹 지주회사 한미사이언스는 세계보건기구(WHO)가 한미약품의 HM15136 국제일반명을 이같이 공식 등재했다고 18일 밝혔다.

에페거글루카곤은 'ef-'(바이오 의약품의 약효를 늘려주는 한미의 독자 플랫폼 기술 '랩스커버리'가 적용된 단백질)라는 접두사와 '-glucagon'(Glucagon 수용체 작용제)이라는 접미사가 붙은 이름으로, '랩스커버리 기술이 적용된 지속형 글루카곤 유사체'라는 의미다. 향후 해당 성분을 포함한 제품은 에페거글루카곤을 일반명으로 통일해 사용해야 한다.

한미약품은 에페거글루카곤을 세계 최초 주 1회 투여 제형의 선천성 고인슐린혈증 치료제로 개발하고 있다. 현재 글로벌 임상 2상 중으로, 최종 상용화되면 치료 효과 지속성 및 안전성과 투약 편의성 측면에서 환자들의 고통을 크게 덜어줄 수 있을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했다.

뉴로보 파마슈티컬스, 비만치료제 글로벌 1상 미국 첫 환자 투약 개시

뉴로보 파마슈티컬스는 지난 1월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DA-1726의 글로벌 임상 1상을 승인받았다고 18일 밝혔다. 임상 1상 파트1 첫 환자 투약은 지난 17일 미국에 소재한 지정 임상시험 기관에서 진행됐다.

이번 글로벌 임상 1상은 DA-1726의 안전성, 내약성, 약동학 및 약력학을 확인하기 위해 두 파트로 나뉘어 무작위 배정, 이중 눈가림, 위약 대조, 평행 비교 방식으로 실시된다. 파트1은 비만 환자 및 건강한 성인 45명에 대해 DA-1726 또는 위약 단회 투여 시험으로 진행되며, 그 결과는 올 3분기 공개될 예정이다. 

DA-1726은 옥신토모듈린 유사체 계열의 비만치료제로 개발 중인 신약 후보물질이다. GLP-1 수용체와 Glucagon(글루카곤) 수용체에 동시 작용해 식욕을 억제하고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며 말초에서 기초대사량을 증가시켜 궁극적으로 체중 감소와 혈당 조절을 유도한다.

JW중외제약, 소비자중심경영(CCM) 강화 결의식 개최

JW중외제약은 경기도 과천시 소재 JW과천사옥에서 '소비자중심경영(CCM) 강화 결의식'을 개최했다고 18일 밝혔다.

소비자중심경영은 기업이 수행하는 모든 활동을 소비자 중심으로 구성하고, 관련 경영활동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는지 평가하는 제도로 공정거래위원회가 인증하고 한국소비자원이 주관한다. 앞서 JW중외제약은 지난 2022년 12월 CCM 신규 인증을 획득했으며, 올해 재인증을 앞두고 있다.

결의식에 참석한 신영섭 JW중외제약 대표이사와 CCM운영위원, 유관 부서 임직원들은 최고 품질의 의약품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는 한편 고객가치를 최우선으로 제약사의 책임과 소명을 다할 것을 다짐하고 서약서를 작성했다.

담당업무 : 의약, 편의점, 홈쇼핑, 패션, 뷰티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Enivrez-vous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