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의료원 폐업 유보 합의…임시회도 조례안 유보할까
스크롤 이동 상태바
진주의료원 폐업 유보 합의…임시회도 조례안 유보할까
  • 방글 기자
  • 승인 2013.04.24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방글 기자)

경남 진주의료원의 폐업이 한 달 연기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25일 열릴 예정인 임시회에서도 ‘진주의료원 해산 조례안’ 심의를 유보할 것인지는 미지수라 논의 결과에 귀추가 주목된다.

23일 윤한홍 경남도 행정부지사와 유지현 전국보건의료 노조위원장은 △진주의료원 폐업 1개월간 유보 △정상화를 위한 노사 대화 재개 △철탑농성 해제 등 3개 조항에 합의했다.

유 위원장은 “폐업 철회는 아니지만 이를 일단 유보하고 대화 국면으로 돌아섰다는 데 의미가 있다”며 “경남도의회도 25일 임시회에서 의료원 해산 조례 처리를 한 달 정도 유보해 줄 것으로 믿는다”고 밝혔다.

반면 경남도 관계자는 “이번 합의가 진주의료원에 대한 폐업 방침 철회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며 “이와 별도로 진주의료원 해산 조례 개정안에 대한 논의는 도의회에서 다뤄질 문제”라고 일축했다.

이날 합의로 경남도청 신관 옥상에서 진주의료원 폐업 철회를 촉구하며 고공농성을 진행해온 진주의료원 노조 박석용 위원장과 민주노총 강수동 진주지부장은 농성을 풀고 내려왔다.

경찰은 이들에 대해 건조물침입 및 집시법 위반, 공용물 손상 등의 혐의로 구속영장을 신청할 방침이다.

홍준표 ‘서민의료정책’에 보건의료단체 ‘빈민차별정책’ 비난…

한편, 홍 지사는 이날 오후 △경남지역 1종 수급자의 진료비 전액 지원 △서부경남지역의 보건소 기능 강화 등의 내용을 담은 ‘서민의료정책’을 발표했다.

이를 두고 보건의료단체는 ‘빈민차별정책’이라며 비난했다.

이들은 24일 성명을 내고 “진주의료원은 폐업하면서 서민의료를 주장하는 홍 지사의 주장은 그 출발부터가 틀렸다”며 “경남도의 대책은 한마디로 빈민차별정책”이라고 강력하게 비난했다.

이어 “경남도의 대책에는 진주의료원 폐업에 대한 아무런 입장이 없다”며 “기껏해야 동문서답이나 진주의료원 폐원 반대 여론에 대한 쟁점 흐리기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또 “경남도의 대책은 전국 지방의료원을 의료급여환자 및 차상위 계층 전담병원으로 만들자는 것”이라며 “간단히 말해 전국민 중 빈민만 다니는 전담병원을 만들자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의료수급권자는 전국민의 3.2%이고, 차상위 계층까지 합쳐도 전국민의 7%인데 이러한 환자만을 대상으로 한 빈민전담병원은 환자수가 적어 병원으로 존립 자체가 불가능하다”며 “당장 진주의료원 휴폐업부터 철회하고 정상적으로 운영하라”고 촉구했다.

담당업무 : 재계 및 정유화학·에너지·해운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생각은 냉철하게, 행동은 열정적으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