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남북회담 대화록 재검색이 ´첩첩산중´인 까닭
스크롤 이동 상태바
2007 남북회담 대화록 재검색이 ´첩첩산중´인 까닭
  • 윤진석 기자
  • 승인 2013.07.20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부터 원본 찾아 나서지만, 책임전가식 여야 공방전 가열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윤진석 기자)

오늘부터 남북회담 회의록 재검색이 실시되지만, 여야 간 책임전가식 공방은 더욱 가열할 전망이다.

19일 여야는 2007 남북정상회담 회의록을 찾기 위해 기존 키워드 검색 방식이 아닌 새로운 검색 방식에 합의했다.

이날 새누리당 황진하 조명철, 민주당 박남춘, 전해철 의원 등 국회 운영위원회 소속 재검색 열람위원들은 경기도 성남의 국가기록원 대통령기록관을 방문해 행방이 묘연한 대화록을 찾기 위한 재검색작업에 나섰다.

양당은 국회 운영위원회 합의에 따라 각각 2명의 민간전문가도 투입시켰다. 새누리당에서는 김종준 두산인프라코어 보안실장, 김요식 국가보안기술연구소 보안실장이 참여했다. 또 민주당에선 참여정부 당시 대통령기록물을 넘겨받은 이로 알려진 박진우 전 대통령기록관 과장과 IT(정보기술)전문가 등이 함께했다.

양측은 재검색 방식에 대해선 합의했지만, 구체적으로 어떤 방식으로 검색할 지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았다. 다만, 알려진 바로는 故노무현 전 대통령측이 국가기록원에 전달했다는 청와대 업무관리시스템인 이지원(e-知園)을 복원하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 국가기록원.ⓒ뉴시스.

재검색 작업은 20일 오후부터 시작해 21일까지 세부검색을 진행하고, 22일 결과를 최종 확인할 예정이다. 만약 나흘간의 검색 시도에도 회의록을 찾지 못한다면 국정조사나 검찰조사가 필요하다는 의견 등 정국은 한층 혼탁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사실상 회의록 실종을 둘러싼 여야 공방전은 벌써부터 뜨겁다. 새누리당은 재검색 작업에도 회의록을 찾지 못하면, 史草(사초)파기 논란에 대한 여론을 확산시키며 민주당을 압박할 분위기다.

새누리당 최경환 원내대표는 주요 당직자회의에서 "대화록이 없는 게 사실로 밝혀진다면, 이는 사초가 없어진 국기 문란의 중대 사태"라며 "회의록이 없어진 경위를 명명백백히 규명해 책임 소재를 분명히 하겠다"고 으름장을 놨다.

이어 "민주당은 이명박 정부가 대화록을 폐기한 듯 몰아가고 있는데 회의록이 없을 때를 대비하고 책임을 전가하려는 불순한 의도"라고 공격했다.

민주당도 선제 공격의 주도권을 뺏기지 않으려는 모양새다. 김한길 당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회의록이 함부로 유출·가공되고 대선 때 낭독되고 또 정보기관이 사본을 공개한 것만해도 어처구니없다. 현재도 갖은 억측이 양산되고 있다. 이는 국민을 더욱 혼란스럽게 만들 뿐"이라며 맹비난했다.

같은 당 박용진 대변인도 국회 브리핑에서 "참여정부가 정상회담 대화록을 국가기록원에 넘기지 않을 하등의 이유가 없다"며 "못 찾거나 관리 소홀로 없어진 것이라면 무능한 문서관리의 책임을 면하지 못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의도적인 유실이라면 또다른 국기문란"이라고 덧붙였다.

이처럼 실종된 회의록을 둘러싼 여야 간 논쟁이 깊어지고 있어 "민생 현안만 뒷전"이라는 비판의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한 평론가는 "정치권에 대한 국민 피로감이 극에 달했다"며 "정치권 통합이 되지 않고서는 사회 통합도 없다"고 지적했다.

담당업무 : 정치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꿈은 자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