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카콜라 최초 판매부터 휘트니휴스턴 사망까지
스크롤 이동 상태바
코카콜라 최초 판매부터 휘트니휴스턴 사망까지
  • 박상길 기자
  • 승인 2014.03.12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사속 오늘> 3월 12일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박상길 기자)

◇코카콜라 최초 판매

1894년 오늘은 미국 중남부 미시시피 주 픽스버그에서 소다수 판매업자인 조셉 비덴한(Joseph Biedenharn)이 최초로 코카콜라를 병에 넣어 판매하기 시작한 날이다.

1886년 조지아주 애틀랜타에서 약사인 존 펨버튼이 두통과 숙취 해소를 위해 여러 재료를 섞어 만든 게 시초가 됐다.

15차례의 실험 끝에 완성된 코카콜라는 코카와 콜라 외에도 당류, 캐러멜색소, 산미료 등 10여 가지가 첨가됐으며 여기에 탄산수를 섞어 마시게 되면서 오늘날의 맛과 브랜드로 거듭났다.

◇걸스카우트 출범

1912년 오늘은 미국 조지아주에서 최초로 걸 스카우트가 창립된 날이다. 1910년 걸가이드운동으로 시작돼 미국으로 전파된 뒤 걸스카우트라는 명칭이 함께 쓰였다.

한국에서는 8·15해방의 기쁨과 함께 내일의 어머니들인 소녀들을 올바르게 키우고자 다짐한 여성 선각자들을 중심으로 1946년 대한소녀단이 창설됐다.

이후 1951년 사단법인 대한소녀단 인가, 1957년 걸스카우트 세계연맹 가입, 1969년 스카우트활동 육성에 관련 법률로 제정되면서 19개 지방 연맹과 1개 특수 연맹으로 나뉘어 활동하고 있다.

◇루스벨트, 대국민 라디오 연설

1933년 오늘은 대공황에 닥친 미국 프랭클린 루스벨트(Franklin D. Roosevelt) 대통령이 '노변정담'이라 명명한 라디오 프로그램을 통해 30회에 걸쳐 대국민연설(fireside chats)을 시작한 날이다.

'노변정담(爐邊情談)'은 이 담화가 공식적이고 딱딱한 형식이 아니라 난롯가에서 정겹게 이야기를 나누는듯한 친밀감을 느끼게 한다는 의미로 붙여졌다.

그는 라디오를 통해 다정하면서도 특유의 솔직함과 깊고 낭랑함이 더해진 목소리로 대공황에 지쳐있던 국민에 위안과 희망을 안겨줬다.

미국 성인 가구의 73%가 그의 연설에 귀 기울였으며 이는 그를 반갑고 믿음직한 인물로 이미지 메이킹해 4선 대통령 타이틀까지 거머쥐게 했다.

◇북한, 핵확산금지조약(NPT) 탈퇴 선언

1993년 오늘은 북한이 핵확산금지조약(NPT) 탈퇴를 선언한 날이다.

북한은 1985년 NPT에 가입했으나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임시핵사찰 이후 특별핵사찰을 요구하자 이에 반발하면서 탈퇴를 선언했다.

그러다 같은 해 6월 미국과의 고위급회담 뒤 미국의 만류로 탈퇴를 보류했다. 이후 2002년 말부터 북한 핵 개발 문제가 불거지자 2003년 1월 또다시 NPT탈퇴를 선언했다.

◇위안부 전금화 할머니 영면

1994년 오늘은 위안부 전금화 할머니가 세상을 떠난 날이다. 1940년 동태잡이 하는 데 가서 일하면 돈을 많이 벌 수 있다는 말을 듣고 함경북도 북동부 청진으로 건너간 그는 일본군 위안소로 끌려가 열일곱 살부터 스물두 살까지 꽃다운 젊음을 짓밟혔다.

할머니는 생전에 남긴 증언에서 군인들이 삿쿠(콘돔)를 가지고 왔는데 그중에는 삿쿠를 사용하지 않으려는 이들도 있었다며 한 번 쓴 삿쿠는 방 안에 있는 쓰레기통에 버렸는데 그 냄새 때문에 항상 메스껍고 구역질이 났다고 말했다.

◇노무현 대통령 탄핵소추안 가결

2004년 오늘은 국회에서 헌정사상 첫 대통령 탄핵소추 표결이 이뤄진 날이다.

박관용 국회의장은 경호권 발동해 열린우리당 의원들을 강제로 끌어낸뒤 한나라당과 민주당, 자민련 3당 의원으로만 노무현 대통령 탄핵소추안 표결을 진행했다. 이날 195표 중 찬성 193표, 반대 2표로 탄핵소추안은 가결됐다.

◇쓰나미의 저주 시작된 일본

2011년 오늘은 일본에서 전날 발생한 쓰나미의 여파로 원자력 발전소 폭발이 일어난 날이다.

이날 오전 니가타 현과 나가노 현에서는 30분 간격으로 두 차례로 지진이 발생했다. 오후 3시 30분경, 이 여파로 일본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가 폭발했다. 이 사고로 최소 90여 명이 방사능에 노출된 것으로 파악됐다.

◇휘트니휴스턴 영면

2012년 오늘은 미국가수 휘트니 휴스턴 세상을 떠난 날이다. 1983년에 데뷔한 그는 여성가수로서는 처음 빌보드 앨범차트 1위를 차지했으며 영화 <보디가드> 사운드트랙(I Will Always Love You)으로 단 한 주 동안 앨범판매 100만 장을 판매하는 대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