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라크, 쿠웨이트 침공…걸프전 발발 25주년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이라크, 쿠웨이트 침공…걸프전 발발 25주년
  • 박상길 기자
  • 승인 2014.08.02 0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사속 오늘> 8월 2일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박상길 기자)

△칠월칠석

오늘은 견우와 직녀가 1년에 한 번 만난다는 칠월칠석이다. 한국과 중국에서는 음력 7월 7일, 일본에서는 양력 7월 7일이다.

하늘나라 목동인 견우와 옥황상제 손녀인 직녀가 결혼하고도 놀고먹으며 게으름을 피우자 옥황상제가 크게 노해서 견우는 은하수 동쪽에, 직녀는 은하수 서쪽에 떨어져 살게 하고 1년에 한 번 만나도록 했다.

견우와 직녀가 만나는 날 까치와 까마귀가 오작교라는 다리를 놓았고, 이 칠석을 전후해 비가 내리는 데 전날 내리는 비는 견우와 직녀가 타고 갈 수레를 씻는 부슬비이고 칠석날 저녁에 오는 비는 둘이 만나서 흘리는 기쁨의 눈물로 알려졌다.

또 이튿날 새벽에 내리는 비는 견우와 직녀가 슬퍼서 흘리는 눈물로 전해졌다.

△이탈리아 볼로냐서 폭탄 테러

1980년 오늘은 이탈리아 볼로냐 기차역 대합실에서 폭탄 테러가 일어난 날이다. 주말 오후 사람들로 붐비던 볼로냐역은 순식간에 아수라장으로 변했다.

이 사고로 85명이 숨지고 200여 명이 다쳤다. 사건은 당시 유럽에서 일어난 가장 크고 끔찍한 폭탄테러로 기록됐다.

△김원기, LA올림픽 레슬링 금메달

1984년 오늘은 한국 레슬링 선수 김원기가 국제 대회에서 금메달을 획득한 날이다.

그는 이날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린 제23회 올림픽 그레코로만형 레슬링 대회 62kg급으로 출전, 첫 금메달을 땄다.

한국은 이 대회에서 금메달 6개, 은메달 6개, 동메달 7개로 종합 성적 10위에 올랐다.

△이라크, 쿠웨이트 침공…걸프전 발발

1990년 오늘은 이라크가 쿠웨이트를 침공하며 걸프전이 일어난 날이다.

이날 새벽 이라크는 정예부대인 공화국 수비대를 근간으로 한 5개 사단 10만 명을 동원, 쿠웨이트를 일제히 침공했다. 병력이 2만 명도 안된 쿠웨이트는 수도를 6시간 만에, 나라 전체를 이틀 만에 점령했다.

걸프전을 주도한 후세인은 쿠웨이트가 역사적으로 영토라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쿠웨이트 왕가는 제국주의 미국 등과 결탁한 아랍 민족주의 배신자라고 비판했다.

또 이라크가 이란과의 8년 전쟁을 치르는 동안 쿠웨이트인들의 호화로운 생활이 불만스러웠다고 설명했다.

이라크의 쿠웨이트 불법 침략에 대해 유엔 안보리는 즉각적이고 무조건적인 철수를 요구하는 결의안과 이라크에 대한 경제제재안을 결의했으나, 이라크는 철수는커녕 8월 28일 쿠웨이트를 이라크의 19번째 주로 통합한다고 발표했다.

유엔 안보리는 같은 해 11월 29일 "이라크가 1991년 1월 15일까지 쿠웨이트에서 철수하지 않을 경우 무력사용을 승인한다"는 두 번째 결의안을 채택했지만 이라크가 응하지 않자, 다국적군은 마침내 1991년 1월 17일 이라크에 대한 공습을 개시했다.

다국적군의 계속된 폭격에 전 국토가 초토화된 이라크는 2월 28일 유엔안보리의 결의안을 수용한다는 사실상의 항복을 선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