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장후보 토론, 편파시비 논란
스크롤 이동 상태바
서울시장후보 토론, 편파시비 논란
  • 최신형 기자
  • 승인 2010.05.10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S 노골적인 오세훈 편들기...다른 후보들 반발속 무산
오는 11일로 예정된 '수도권 광역단체장 후보 초청 토론'이 KBS의 오세훈 한나라당 서울시장 후보에 대한 노골적인 편들기 논란 속에 결국 무산됐다.

그 논란의 핵심은 오 후보에게는 3분 30초씩 5차례 발언기회를, 다른 후보들에게는 1분 30초씩 한차례 발언시간을 주도록 한 것.

또한 토론 의제에 대해 세종시, 일자리, 도시경쟁력 강화방안 3가지로  한정, 오는 지방선거 최대 이슈 중 하나인 무상급식, 보육과 복지, 4대강 문제 등은 제외시킨 것이다.

민주당 한명숙, 자유선진당 지상욱, 민주노동당 이상규 후보 선거대책위원회는 어제(9일) 기자회견을 통해 "한국방송은 오세훈 한나라당 후보에게 유리한 편파적인 규칙을 일방 통보했다"며 "노골적인 '오세훈 편들기'를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KBS는 공영방송으로서 공정성과 형평성을 완전히 상실했다"며 "토론회 주제선정 및 진행방식을 변경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민주당 한명숙 서울시장 후보 선거대책위원회 임종석 대변인은 "KBS가 11일부터 사흘 동안 개최하기로 했던 수도권 광역단체장 후보 초정 토론 무산을 일방적으로 통보, 처음부터 토론회를 무산시키려는 의도가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고 밝혀 더욱 논란이 격화되고 있다.
 
임 대변인에 따르면 KBS가 이메일을 통해 9일 오전까지 토론 참석 여부에 대한 회신을 하지 않을 경우 참석의사가 없는 것으로 간주한다고 통보했다는 것.

하지만 임 대변인은 "한 후보를 비롯한 민주노동당과 자유선진당 서울시장 후보들은 이미 지난 7일 사전 토론 초청 승낙서를 KBS에 제출했다"며 "이 외에 뭐가 더 필요하겠는가”라며 반문했다.

게다가 토론 방식의 불공정 논란과 별도로 노회찬 진보신당 서울시장 후보는 KBS가 국회의원 5석 이상의 정당, 여론조사 평균 지지율 10% 이상 등의 기준을 내세워 자신을 토론회에서 배제하자, 이는 중앙선관위 기준보다 높다며 지난 7일 서울남부지법에 방송금지 가처분 신청을 냈다.

논란이 증폭되자 KBS는 보도자료를 통해 "토론 방식과 의제에 대한 일부 후보 측의 과도한 요구로 공정성을 담보할 수 없는데다 일부 후보가 불참을 통보하는 등 예정된 날짜에 토론 개최가 불가능한 상황"이라며 토론이 무산됐음을 밝혔다.

또 비난의 화살이 한나라당에 집중되자 한나라당은 잇따라 기자회견을 자청하고 나섰다.

정옥임 한나라당 대변인은 10일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한명숙 후보 등 다른 야당 후보자들에 의해 KBS 서울시장 후보 토론이 무산됐다"며 "토론에 자신 없어서, 실력 없음이 드러날까 두려운 것이냐, 아니면 이참에 방송사 군기 한번 잡기 위한 것이냐”며 한 후보를 겨냥해 직격탄을 날렸다.

한편 KBS의 서울시장 후보 TV토론 무산과 관련 야당의 집중공세에 내몰린 오세훈 한나라당 서울시장 후보는 민주당 한 후보에서 단 둘이 맞짱 토론을 하자고 제안했다.

이에 한 후보 측은 TV토론을 무산시키려는 꼼수가 아니라면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고, 자유선진당 측에서는 즉각 반발하는 등 서울시장 TV토론을 둘러싼 내홍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