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사회통합수석 신설 등 조직 개편
스크롤 이동 상태바
청와대 사회통합수석 신설 등 조직 개편
  • 최민정 기자
  • 승인 2010.07.07 1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 집권 하반기...대통령 실장 내주초 임명
그간 말로만 무성했던 청와대 조직개편이 7일 전격 단행됐다.

이명박 대통령은 이날 국정기획수석을 폐지하고 사회통합수석을 신설하는 등 소통과 통합에 방점을 두는 조직개편안을 발표했다.

이번 청와대 조직개편 단행으로 인해 후임 대통령실장과 청와대 수석 인사 등 청와대 참모진 인적 쇄신 역시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관계자에 따르면 후임 대통령 실장은 내주 초, 청와대 수석 인사 등은 다음 주중에 이뤄질 예정이다.

이날 단행된 7.7 청와대 조직 개편은 1대통령실장-1정책실장-8수석(정무, 민정, 사회통합, 외교안보, 홍보, 경제, 사회복지정책, 교육문화)-4기획관(총무, 인사, 미래전략, 정책지원)체제의 진용을 갖췄다.

이는 기존의 1대통령실장-1정책실장-8수석-3기획관과는 큰 틀에서 변화는 없지만 사회통합수석을 신설, MB정부 3년차 하반기 이후 국정운영 목표는 ‘소통과 통합’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 청와대는 이 대통령의 국정철학인 '친서민 중도실용'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조직 개편을 단행했다.

기존의 사회정책수석은 사회복지수석으로 명칭이 변경됐고 폐지된 국정기획수석의 업무는 신설된 미래전략기획관과 정책실장 직속의 정책지원관으로 이관됐다.

미래전략기회관은 국정기회수석 업무를 비롯해 사회정책수석 내 환경비서관 등의 업무를 관장할 것으로 보인다.

이밖에 국정홍보지원관이 정책홍보비서관으로 명칭이 변경됐고 기존의 2명의 대변인이 있었던 홍보수석실의 경우 1명으로 줄어드는 대신 해외홍보비서관이 신설돼 홍보기능을 강화했다.

한편 청와대 조직 개편이 마무리됨에 따라 청와대 인적쇄신과 개각에 정가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지난 2일 치러진 지방선거 패배 이후 이 대통령이 '세대교체'를 통한 인적 쇄신을 강조한 만큼 청와대 내부에서는 ‘젊고 참신한 인물’ 발탁설이 흘러나오고 있다.

청와대와 여권 내부에서는 임태희 노동부 장관의 총리설, 대통령비서실장설이 급부상하고 있어 빠르면 다음주 단행될 청와대 인적 개편의 화두는 '세대교체'를 통한 변화가 될 가능성이 높다.

또 어제(6일) 청와대 고위관계자가 노무현 대통령-이해찬 총리 체제의 책임총리제의 가능성을 시사, MB정부 가 권력 분배를 통한 하반기 국정운영의 변화를 예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