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원, 구매시 A/S지원, 신뢰성 등 고려할 것
최근 ‘차량용 블랙박스’가 큰 인기를 끌고 있으나 야간에 영상 식별이 거의 불가능한 제 품이 있는 등 품질편차가 큰 것으로 조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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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소비자원(원장 김영신)은 27일 시중에 유통 중인 차량용 블랙박스(1채널) 14개 제품을 구입해 시험한 결과 일부 제품이 야간에 차선, 주위 차량 등의 식별이 거의 불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교통사고의 절반이 야간에 발생한 점을 고려할 때 무엇보다 어두운 환경에서의 영상품질은 매우 중요하다.
소비자원에 따르면 거리별로 측정한 번호판 식별성에서는 3~4m 거리에서 식별이 거의 불가능한 제품도 있었다. 영상 촬영이 가능한 범위를 나타내는 시야각은 최소 52°에서 최대 131°까지 2배 이상 차이가 났다.
차량용 블랙박스는 전원을 켠 후 부팅시간이 짧을수록 차량운행 초기에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의 녹화가 가능한데 제품별로 부팅시간이 짧게는 5미만에서 많게는 40초 이상 걸리는 제품도 있다.
이에 소비자원은 차량용 블랙박스의 영상, 시야각 등 성능표시 표준화 방안 마련을 관련기관과 협의할 예정이라며, 소비자들에게 제품 구매시 제조업체의 A/S 지원 신뢰성 등을 고려할 것을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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