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이낙연 총리 임명동의안' 본회의 '통과'
스크롤 이동 상태바
국회, '이낙연 총리 임명동의안' 본회의 '통과'
  • 윤슬기 기자
  • 승인 2017.05.31 1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윤슬기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안이 31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지난 10일 문재인 정부의 초대 총리로 지명된 지 21일만이다.

이번 표결은 국회법에 따라 무기명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전체 299명의 의원 중 188명이 참여했다. 이중 찬성은 164명, 반대 20명, 기권 2명, 무효 2명으로 62.9%의 찬성률을 기록했다.

국무총리 임명동의안 의결을 위해서는 제적의원 과반 출석에 출석의원 과반 찬성이 필요하다. 민주당은 인준 협조 의사를 밝힌 정의당과 합쳐도 의결정족수까지 24석이 부족해 내부 단속과 야당 의원 설득에 전념했다.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특별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바른정당 소속 위원들은 자유한국당 소속 위원들이 퇴장한 가운데 이 후보자 인사청문 경과심사보고서를 채택했다. 앞서 자유한국당 소속 위원들은 이 후보자 지명 철회를 요구한 뒤 집단퇴장했다.

임명동의안 표결도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퇴장한 가운데 이뤄졌다.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들은 정세균 국회의장이 임명동의안을 상정하자 전원 퇴장했다.

이 후보자 인준은 이뤄졌지만 야당이 강경화 외교부 장관,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등 내각 후보자에 대한 송곳 검증을 예고해 향후 정국에 험로가 예상된다.

정우택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본회의 퇴장 직후 기자들과 만나 "지금 상태로 봐서는 협치가 어렵다고 본다. 협치를 깨는 원인을 제공하고, 이런 사태가 벌어진 것은 전적으로 정부여당에 책임이 있다"고 강조했다.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도 본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총리 문제를 해결했으니 개별 장관들, 국무위원들 문제는 법과 원칙에 입각해 다뤄져야 한다"고 향후 인사청문 대상자에 대한 강도높은 검증을 예고했다.

한편 이 후보자는 오후 6시 취임식을 열고 국무총리로서 업무를 시작할 예정이다.

담당업무 : 국회 및 국민의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현재에 최선을 다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