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목회수사 ‘靑-政’ 일촉즉발
스크롤 이동 상태바
청목회수사 ‘靑-政’ 일촉즉발
  • 최신형 기자
  • 승인 2010.11.08 12: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야 “국회탄압” 한 목소리 VS 청와대 “기획수사 말도 안돼”일축
그간 정치현안 마다 동상이몽 행태를 보이며 분열과 대립을 반했던 여야 정치권이 검찰의 청목회 입법 로비 수사에 일사대오를 형성하며 검찰과 청와대를 강하게 성토하고 나섰다.

안상수 한나라당 대표는 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검찰의 청목회 수사와 관련, “검찰이 G20 정상회의와 예산국회를 앞둔 시점에서 국회의원 사무실에 대한 대대적인 압수수색과 같은 수사 방법을 선택한 것은 이례적인 일로 대단히 유감스러운 일”이라며 “검찰의 수사 방법은 신중하지 못했다”고 강한 불만을 터트렸다.

이어 “전격적인 압수수색은 기소하고는 다르지만 압수수색을 당하면 범죄가 있었다고 생각하는 풍토에서 명예훼손이 발생하지 않도록 수사의 적정 수단을 강구했어야 했다”며 “이미 수사 정황과 관련된 설들이 언론을 통해 나오면서 카터라 식의 온갖 의혹을 양산하고 있다”고 검찰을 직접 겨냥했다.

손학규 민주당 대표도 이날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갖고 “청와대와 정부여당이 국회의원에 대한 무차별적인 압수수색을 정말 몰랐다면 이것이야 말로 검찰공화국이란 얘기라며 검찰은 재벌 떡값, 성접대 향응 등 자기 눈의 대들보부터 제거해야 한다”며 “검찰 스스로 하지 못한다면 국회와 국민이 나서서 검찰의 정권 시녀화, 재벌 하청화 등을 바로잡을 것”이라고 엄포를 놨다.

박지원 원내대표도 이 자리에서 검찰의 압수수색과 관련해 “부산 정치파동, 5.16 쿠테타 이래 11명의 현역 국회의원 사무실이 압수수색을, 그것도 대정부질의 기간 동안에 총리가 답변하는 중 기습작전을 편 것은 국회를 유린한 사건”이라며 “이건 청와대 지시가 없다면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힐난했다.

또 “검찰의 압수수색은 증거인멸의 우려가 있기 때문에 하는 건데 이번 사건의 증거는 의원들의 후원회 장부다. 후원회 내역은 선과위에 신고돼 있는데, 무엇 때문에 압수수색을 하는가”라며 “증거는 정부가 갖고 있는데 왜 압수수색을 하는가. 국민들에게 ‘국회의원들은 놀고먹는다. 외국이나 다나며 돈이나 받아먹는다’는 등의 정치인에 대한 혐오감을 갖게 하려는 것이다. 이건 고도의 정치적 압박이자 국회 탄압”이라고 주장했다.

이정희 민주노동당 대표도 이날 당사에서 열린 제23차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명박 정부의 국회 길들이기와 야당탄압이 도를 넘었다”며 “검찰은 지난주 금요일 국회 본회의 도중 11명의 국회의원 사무실을 정치자금 수사 명목으로 급습했지만 국민적 의혹인 대포폰 사건의 당사자인 청와대 행정관에 대해선 검찰 청사 외부에서 만나 해명을 들었다”고 꼬집었다.

각당 회의를 마친 야5당은 이날 국회 귀빈식당에서 긴급 회담을 갖고 민간인 사찰 의혹과 청와대 대포폰 논란, 스폰서 검사 등에 대해 국정조사를 촉구하는 한편, 경우에 따라 특검을 요구하는 것을 골자로 국회 긴급현안 질의요구, 국회의장의 입장표명 및 대책 요구 등 3가지에 대해 합의했다.

하지만 여야 정치권의 대응방안과는 달리 청와대는 청목회 수사와 관련해 정치권 사정을 중단할 의사가 없음을 분명히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검찰이 천신일 등 가까운 사이에게도 사정의 칼날을 들이대고 있는 상황에서 정치권에서 제기하고 있는 청와대 기획수사는 말도 안 되는 얘기”라며 “검찰이 (압수수색 등의) 수사를 한 건 다 나름대로 이유가 있지 않겠나. 우리는 검찰의 수사 상황을 있는 그대로 지켜볼 수밖에 없다”고 반박했다.

한편 정치권 일각에선 이번 청와대 사정 수사가 2012년 여야 정계개편을 넘어 정치권 전체 판도 변화를 염두해둔 사전 포석이 아니냐는 말도 흘러나오고 있어 예산국회와 G20 정상회의를 앞두고 여야 정치권과 청와대, 검찰의 대립은 일촉즉발 상황으로 치달을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