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홍태용 “난개발로 침체된 김해경제, 항공산단유치로 돌파”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인터뷰] 홍태용 “난개발로 침체된 김해경제, 항공산단유치로 돌파”
  • 김해=윤명철 기자 김병묵 기자
  • 승인 2020.01.30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유한국당 홍태용 김해시갑위원장
“국민들 건강 위한 국회 의료·보건 전문가가 목표”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 속에서 '나눔' 이뤄야”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김해=윤명철 기자 김병묵 기자]

"김해는 서울보다 따뜻하지예? 그런데 경제는 춥습니다."

홍태용 자유한국당 김해시갑 위원장이 자리에 앉으면서 취재진에게 건넨 말이다. 의례적인 인사는 여기서 끝이었다. 홍 위원장은 이 말과 함께, 자리에 앉자마자 김해의 위기, 그리고 자신이 생각하는 대책들에 대해 가슴 속에 품고 있던 이야기들을 쏟아내기 시작했다. 다음은 지난 16일 <시사오늘>이 경남 김해시 북부동의 한 사무실에서 만난 홍 위원장과의 인터뷰 내용이다.

ⓒ시사오늘
“동남권 공항이 새로 들어서든, 김해공항 확장이 이뤄지든 이 항공산단은 틀림없이 김해경제에 새로운 활력이 될 거라고 본다.” ⓒ시사오늘

-김해의 경제가 좋지 않다고 했다.

"말 그대로다. 김해는 전국에서 중소기업이 안산시 다음으로 많은 곳이다. 중소기업 중에서도 작은 영세기업들이 7000개 이상 있다. 5인 이하 사업장이 30% 가까이 된다. 상당수가 자동차, 조선 등과 관련된 밴더(vendor) 공장이 많은데, 자동차·조선 경기가 나쁘다 보니까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그런 와중에 정부가 일방적으로 최저임금을 올리다 보니 기업들이 힘들 수밖에 없다. 정부에서 단순히 생각하기론 최저임금을 올리기만 하면 되는 줄 알겠지만, 기업을 운영해본 사람들은 최저임금이 올라가면 모든 임금이 올라가야 한다는 사실을 다 알고 있다. 인건비 폭등을 부르게 되는 거다. 매출은 고정돼 있는데 인건비가 폭등하면 기업의 선택은 몇 가지 없다. 내가 직접 김해에서 작은 공장을 운영하는, 혹은 하던 분들을 만나봤다. 예전엔 한달 살림으로 집에 어느정도 돈을 가져다 줄 수 있었단다. 그런데 이제 인건비 다 주고나면 집에 가져갈 돈이 없고, 어느새 공장 세도 내기 어렵게 돼서 문을 닫았다고 했다. 감당이 안 되는 지경에 이르렀다."

-본인이 생각한 해결책은 무엇인가.

"여러가지가 있지만 대표적인 것을 꼽자면 내가 공약한 항공산업단지 유치가 있다. 에어로 테크노밸리를 조성하고, 항공유지관리 금융공사를 설립해서 새로운 먹거리를 찾아야 한다. 항공수요는 앞으로도 계속 늘어난다. 그런데 근처의 사천비행장은 작은 비행기밖에 정비·수리가 안 된다고 하더라. 그래서 우리가 큰 비행기도 관리할 수 있는 곳을 만들어야 한다. 산업 체질개선을 가장 적은 부작용으로 할 수 있는 일이다. 일자리 창출과 세수 확보가 모두 가능하다. 그간 김해공항때문에 김해시민들이 소음피해는 피해대로 입으면서 혜택을 본 것은 그리 크지 않다. 동남권 공항이 새로 들어서든, 김해공항 확장이 이뤄지든 이 항공산단은 틀림없이 김해 경제에 새로운 활력이 될 거라고 본다."

-그간 산단유치와 같은 시도들이 있진 않았나.

"정부여당의 의원, 도지사, 시장들은 대부분 SOC(사회간접자본) 사업에 집중했다. 비교적 간단히 따올 수 있는 일이다. 그러나 이는 가장 근본적인 경제 회복에는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지금 김해시 전체는 난개발 상태라, 주택 옆에 공장, 공장 옆에 축사가 마구 뒤섞여 있다. 이는 SOC 사업으로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 늦은 감이 있지만 지금이라도, 항공산단과 같은 커다란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정비에 들어가야 한다."

ⓒ시사오늘
“나는 의사이자 병원을 운영하는 기업가고, 동시에 김해시의 시민운동가다.” ⓒ시사오늘

-경전철이 애물단지 취급을 받고 있는데, 이와 관련된 생각은.

"비용보전방식 설계와 탑승객 추산을 잘못해서 1년에 400억 원 정도 적자를 보고 있다. 그 중 우리가 60%, 부산시가 40%를 낸다. 이미 생긴 것을 뜯어낼 수는 없으니, 최대한 활용을 해서 시민들에게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틀어야 한다. 그게 진영까지 연결하는 미니경전철이다. 진영에는 KTX역이 있다. 그러면 다른 지역의 김해시민들은 경전철로 KTX를 이용할 수 있게 되고, 진영에 사는 분들은 김해공항까지 가는 대중교통을 얻게 된다. 그렇게 되면 진영역에서 출발하는 KTX가 지금 하루에 7편 정도, 2시간에서 3시간 정도 간격으로 배차되는 걸 두 배 정도로 늘릴 수도 있다. 서로에게 좋은 일이다. 문제는 비용인데, 민자사업으로 해서 적자를 보전해 주느니 차라리 시 재정을 저축해서 1800억 원 정도면 만들 수 있겠더라. 그러면 유지비가 적게 들어서 해볼 만한 도전이다. 성공하면 그 효과는 앞서 말한 바와 같다."

-의사인데 정치에 도전한 계기가 궁금하다.

"많이 받는 질문이다. 의사가 왜 정치를 하느냐고 묻는 분들이 많다. 거꾸로 질문드리기도 한다. 왜 의사는 정치를 하면 안됩니까. 처음에 내가 김해에서 병원을 운영하다 보니 시의 현안문제에 관심을 갖게 되더라. 내가 나고 자란 고향이기도 하고, 그래서 아쉬운 점들, 바라는 점들을 정치권에 말할 수 있는 시민단체를 만들었다. 그게 김해생활포럼이다. 대학교수나 전문가들을 모시고 김해시 생활 문제에 대한 토론도 하고, 함께 고민해보는 자리를 만들었다. 그런데 거기까지다. 제도화가 안 된다. 법은 물론이고 조례에도 반영이 안 된다. 그래서 결국 내가 직접 도전해야겠다는 생각까지 미치게 된 거다. 나는 의사이자 병원을 운영하는 기업가고, 동시에 김해시의 시민운동가다."

ⓒ시사오늘
김해생활포럼 세미나 활동기록. ⓒ시사오늘

-국회에 들어가게 된다면 가장 먼저 할 일들은.

"김해시에 대한 현안 다음으로, 내가 의료보건쪽 전문가니까 이쪽 입법활동을 하더라도 현장경험을 살릴 수 있다. 국회 내에 의료보건 전문가가 너무 적다. 그래서 현장에 필요한 입법이 잘 안 된다. 예를 들어 대학병원의 실정을 보자. 외래 진료를 오신 분들이 2시간, 3시간 씩 기다려서 1분 정도 진료 본다. 그리고 2달치, 3달치 약을 타 간다. 중환자들은 그런 분들 때문에 진료를 제대로 못 받고, 약 타려는 분들은 너무 오래 기다린다. 이런 걸 바꿔서 동네 병원에서도 같은 약을 탈 수 있게 해야한다. 동네 병원과 대학병원이 긴밀하게 연락해서, 전문적 진료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판단하면 그 때 대학병원으로 보내야 한다. 환자는 집 가까운곳에서 약을 받을 수 있고, 대학병원 의사도 급한 환자부터 볼 시간이 생긴다. 집 가까운 곳의 의사라고 해도, 환자에게 이상이 발견되면 바로 대학병원으로 소견서 써서 보낸다. 자신의 책임을 덜기 위해서라도 그렇게 하게 돼 있다. 물론 제도적으로 진료권을 침해할 수는 없으니, 반드시 대학병원에서 진료를 보겠다는 분들은 그렇게 하라고 하면 된다. 다만 의료보험 적용요율을 낮춰서 건강보험재정도 확충하고, 효율적인 진료 시스템으로 유도할 수 있다. 이런 선순환을 만들기 위한 입법활동이 필요한 것이다. 그 외에도 의료수가 현실화나, 진료비보다 더 드는 간병비를 위한 제도, 건강검진 뇌혈관 검사 의무화 등을 도입하고 싶다. 한국의 아픈 사람들, 그리고 의사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고 와닿는 제도다."

-김해는 한국당 쪽에서 험지로 분류되기도 한다.

"공천 문제로 10여 년 전 보수분열이 일어난 게 시작이라고 본다. 그러다가 당을 바꿔 나간 사람도 당선이 됐다. 그러니 김해는 다른 지역에 비해 인물이 정당을 바꾸는데 별다른 거부감이 없어진 모양새다. 그리고 쭉 현 여당이 강세지역이라고 불린다. 한 번 보수분열 치유의 계기가 되는 선거가 있어야 한다. 이번 선거가 그런 선거가 됐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진짜 정치적으로 제대로 된 가치와 신념을 지켜가는 사람이 평가받을 때가 된 것 같다."

-본인의 정치적 소신이나 신념을 들려준다면.

"보수정당에 적을 두고 있긴 하지만 나는 '나누자'는 신념을 평생 가지고 살아왔다. 보편적 복지는 당연히 가야 하는 길이다. 하지만 차분히 가야 한다. 선택적 복지를 확대해가며 도달하는 지점이 보편적 복지다. 아무렇게나 당장 달콤해 보이는 복지 포퓰리즘은 나중에 탈이 나는 난개발이나 다름없다. 되돌리려면 10년, 50년의 시간도 모자랄 수 있다. 그래서 나는 내 '나누자'는 신념을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라는 틀 속에서 이루려고 한다."

 

담당업무 : 게임·공기업 / 국회 정무위원회
좌우명 : 행동하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