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하이닉스·SKT·LG유플러스…IT업계, 위기 극복 위한 상생협력 나선다
스크롤 이동 상태바
SK하이닉스·SKT·LG유플러스…IT업계, 위기 극복 위한 상생협력 나선다
  • 윤지원 기자
  • 승인 2020.04.21 0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하이닉스, 중소 협력사 납품 대금 ‘지급 주기’ 단축
SKT, ‘착한 소비’와 기부 이어주는 ‘행복크레딧’ 런칭
LGU+, 강소기업과 5G국산장비 공동개발·현장도입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윤지원 기자]

SK텔레콤은 고객의 ‘착한 소비’와 기부를 연계한 ‘행복크레딧’ 프로그램을 새롭게 런칭했다. ⓒSK텔레콤
SK텔레콤은 고객의 ‘착한 소비’와 기부를 연계한 ‘행복크레딧’ 프로그램을 새롭게 런칭했다. ⓒSK텔레콤

21일 업계에 따르면 IT사들은 침체된 경기 극복을 위한 상생협력에 적극 나서고 있다.

SK하이닉스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 협력사를 지원하기 위한 상생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한다.

SK하이닉스는 5월부터 월 6000억 원에 이르는 중소 협력사에 대한 납품 대금 지급을 월 3회에서 월 4회로 확대하기로 했다.

SK하이닉스는 대금 지급 주기가 10일에서 7일로 단축되면 1차 협력사는 물론 2~3차 협력사의 자금 회전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러한 지급 정책은 코로나19 사태가 끝난 뒤에도 유지된다.

또 SK하이닉스가 운영 중인 협력사 상생펀드의 가용금액 1300억 원을 코로나19로 피해를 본 협력사에게 우선 지원하기로 했다.

SK하이닉스는 중소 협력사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저금리 ‘동반성장’ 펀드 3000억원, 무이자 ‘납품대금지원’ 펀드 700억 원 등 모두 3700억 원의 상생펀드를 운영 중이며, 현재 1300억 원이 남아 있다.

이와 함께 SK하이닉스는 협력업체 마스크 무상 제공, 지역경제 살리기 등의 일상적인 지원도 계속한다.

지난 3월부터 사내 도급 등 협력사에 마스크를 무상 제공해온 SK하이닉스는 다음달까지 총 30만장을 지원할 계획이다.

SK하이닉스 김광욱 담당은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중소 협력사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며 “국내 반도체 생태계가 유지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중소 협력사 지원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SK하이닉스는 코로나19로 위축된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동참하고 있다. 지난달 코로나 구호 인력 1만 명에게 5억 원 어치의 지원 키트(‘Thank U KIT’)를 사업장이 있는 이천, 청주의 지역 화폐로 구매해 제공했으며, 분당 사무소에서는 1억 원 어치의 지역 화폐를 구매해 2월 중순부터 8주간 사무실 주변 음식점 이용 캠페인을 진행했다.

또 이천, 청주 지역 화폐 25억 원을 구입해 지역사회 지원, 협력사 상생, 사회공헌 등에 활용해 지역 경제 살리기에도 나서고 있다.

SK텔레콤은 고객의 ‘착한 소비’와 기부를 연계한 ‘행복크레딧’ 프로그램을 새롭게 런칭했다.

‘행복크레딧’은 SK텔레콤에서 운영하는 신개념 기부 프로그램이다. 고객이 11번가나 SK스토아에서 사회적 기업이나 중소상공인 상품을 구매하면 SK텔레콤이 고객의 결제액에 따라 기부 전용 포인트를 적립, 누적된 포인트는 연말 사회공헌사업에 전액 기부된다.

SK텔레콤은 작년 7월부터 10월까지 ‘행복크레딧’을 파일럿 프로그램으로 운영했다. 작년 ‘행복크레딧’에는 총 4만3685명의 고객들이 참여했으며, 기부금 총 5억 7548만 원이 홀몸 어르신 및 장애 청소년 지원 사업에 사용됐다.

SK텔레콤은 ‘행복크레딧’을 정기 프로그램으로 전면 개편해 운영한다. 참여 대상을 기존 SK텔레콤 고객에서 모든 이통사 고객으로 확대하고, SK페이로 결제하면 기부 포인트 적립부터 기부까지 자동으로 이뤄지도록 하는 등 편의성을 높였다. 올해도 SK텔레콤은 ‘행복크레딧’ 적립금을 취약 계층 지원 사업에 기부할 계획이다.

‘행복크레딧’ 참여를 원하는 고객은 20일부터 11번가, SK스토아 내 ‘행복크레딧’ 적립 대상 상품을 SK페이로 구매하면 된다. 11번가 결제 금액의 1%, SK스토아는 50%에 해당하는 기부 전용 포인트가 적립된다. ‘행복크레딧’이 적용되는 상품은 기획전 페이지 및 개별 상품 상세 페이지에서, 세부 적립 내역은 각 적립처와 SK페이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28일부터는 T맵 택시 역시 적립처로 추가되어, 앱 결제 이용 시 건당 100크레딧의 기부 포인트가 적립된다. SK텔레콤의 T맵 택시는 ‘고요한 택시’를 운영하는 사회적기업 코엑터스와 함께 청각 장애 택시 기사 전용 T맵 택시 앱을 만드는 등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해오고 있다.

SK텔레콤은 11번가, SK스토아 ‘행복크레딧’ 프로그램을 통해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중소상공인, 영세 농가 및 사회적 기업들의 다양한 상품을 선보인다. 특히 SK스토아는 대구·경북 지역 사회적기업과 협동조합 9개 업체의 100여 개 상품을 선보일 계획이다.

아울러 SK텔레콤은 ‘행복크레딧’에 보다 많은 고객들이 관심을 갖고 참여할 수 있도록 자사 공식 SNS 채널과 SK페이 앱 등에서 다양한 경품 이벤트를 진행할 계획이다. 연말에는 ‘착한 소비’를 적극적으로 실천한 고객 50명을 선정해 사회적 기업 상품으로 구성된 럭키 박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SK텔레콤 류병훈 경영전략그룹장은 “이번 개편으로 보다 많은 고객들과 함께 사회적 가치를 만들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사회와 상생할 수 있는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LG유플러스는 5G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국내 강소기업인 이노와이어리스와 공동 개발한 ‘기지국 검증 자동화 장비’를 5G 네트워크 운용 현장에 도입한다.

기지국 검증 자동화 장비(mPTS)는 이동통신 서비스 운용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기 위해 내부 실험실에서 다양한 무선환경 요인을 가상으로 구현해준다. 이를 통해 상용 LTE, 5G 서비스에 대한 성능시험을 사전에 할 수 있다. 다양한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다수의 기지국과 다수의 실제 단말을 연동시켜 이동통신 기지국의 소프트웨어·단말의 문제점을 검증할 수 있다.

LG유플러스는 LTE 도입시점부터 이노와이어리스와 이러한 네트워크 시험장비를 개발·도입해 당사 이동통신 서비스의 품질 검증과 향상에 사용해왔다. 이번 5G 장비 공급과 업그레이드를 통해 한층 고도화된 자동화 검증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검증과 운용 효율성 제고는 물론 5G 이동통신 서비스 품질 향상 속도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특히 기존 LTE 네트워크 시험 환경과 연동해 5G NSA 시험 구성 지원과 5G 다중입출력안테나(Massive MIMO) 환경으로 확장이 가능하다. 실생활을 모델링 할 수 있는 채널기술을 통해 네트워크 운용 환경에서 발생 가능한 문제 상황을 재현하고, 축적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문제 상황 예측과 네트워크 용량을 검증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다양한 고성능 제품군과 연동해 이동통신 네트워크 전체에 대한 시험을 실험실에서 자동으로 수행하는 올인원 자동시험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이번 국산 장비 도입은 LG유플러스가 5G 세계 최초 상용화 이전부터 추진해온 국내 대중소기업 간의 상생과 동반성장 사례의 일환이다. LG유플러스는 이번 mPTS 장비 도입을 통해 고객들에게 한층 더 향상된 5G 서비스를 제공하고, 나아가 시장 주도권 경쟁이 치열한 글로벌 5G 시장에서 국산 기술의 경쟁력 강화에 크게 기여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송철 LG유플러스 NW기술운영그룹 전무는 “국내 업체와의 발 빠른 상호협력을 기반으로 5G시장에서 차별화된 안정성을 도모할 수 있는 시너지효과를 창출하고, 기술 생태계 강화에 앞장서겠다”며, “이를 통해 글로벌시장에서 저변을 확장하고, 명실상부한 5G 선도업체로서의 입지를 단단히 다지겠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IT, 통신, 게임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인내는 가장 힘이 세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