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해상, ‘혹서기 교통사고 특징분석’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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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해상, ‘혹서기 교통사고 특징분석’ 발표
  • 박지훈 기자
  • 승인 2021.07.21 13:1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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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름철 기온 30℃ 넘을 시, 타이어펑크사고 66% 증가
덥고 습한 날씨로 불쾌지수 높은 날, 교통사고 15% 증가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박지훈 기자]

ⓒ현대해상 제공
현대해상(대표 조용일ㆍ이성재)은 본격적인 더위가 시작된 가운데, 여름철 고온다습 현상으로 인한 타이어 펑크, 불쾌지수 등과 교통사고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연구 결과를 21일 발표했다. ⓒ현대해상 제공

현대해상(대표 조용일ㆍ이성재)은 본격적인 더위가 시작된 가운데, 여름철 고온다습 현상으로 인한 타이어 펑크, 불쾌지수 등과 교통사고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연구 결과를 21일 발표했다.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는 지난해 여름철 동안 발생한 교통사고 23만 3천 건을 분석했다. 그 결과, 폭염으로 인해 발생하는 타이어 펑크사고는 기온이 30℃ 이상일 때가 그 이하일 때보다 66% 증가했고, 타이어 교체를 위한 긴급출동 서비스도 3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타이어 펑크사고의 치사율은 일반 교통사고 대비 12.3배 높고, 중상자 발생률도 3.4배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폭염이 이어질 때는 차량점검은 물론 운전 시에도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것으로 밝혀졌다.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 김태호 박사는 이날 "기온이 30℃일 때 노면은 70℃ 정도의 고열이 발생하기 때문에 타이어로 전달되는 스탠딩 웨이브 현상이 발생한다"라며, "이를 방지하기 위해 타이어 공기압을 표준 압력보다 10~20% 정도 높게 하고 타이어 상태를 수시로 점검하여 마모된 경우에는 미리 교체하는 것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또한 장마 이후 고온다습한 날씨와 운전자들의 불쾌지수 상승도 상관관계가 있음이 밝혀졌다. 불쾌지수가 80 이하일 때 보다, 80 초과일 때 사고가 15% 증가했다.

불쾌지수가 80이 넘는 날에는 하루 중 기온이 가장 높은 오후 2시~4시 사이에 사고가 가장 자주 발생(20.7%)했다. 20대와 60대 운전자를 중심으로 사고가 더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태호 박사는 이날 "작은 불쾌감에서 시작된 운전자 간 시비나 교통체증은 안전운전을 방해하는 심리적 요인으로 작용"이라며, "여름 휴가철에는 불쾌지수와 사고 간 상관관계가 높기 때문에 운전 시 편안한 마음을 유지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어서 김 박사는 "여름철 차량 운행 시 장시간 에어컨을 켜놓으면 졸음운전 사고의 위험성도 높아진다"라며, "졸음을 예방하기 위해 에어컨은 20~23℃를 유지하고 1시간에 10분가량 창문을 내려 환기를 해주는 것도 필요하다"라고 당부했다.

담당업무 : 정경부 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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