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 ‘인도네시아 신재생에너지 전력 발전 시장 동향’ 보고서 발간
스크롤 이동 상태바
KOTRA, ‘인도네시아 신재생에너지 전력 발전 시장 동향’ 보고서 발간
  • 박지훈 기자
  • 승인 2021.12.06 1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박지훈 기자]

ⓒKOTRA 제공
ⓒKOTRA 제공

KOTRA가 6일 ‘인도네시아 신재생에너지 전력 발전 시장 동향’ 보고서를 발간했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인도네시아의 전력 수요와 공급 동향과 수력 등 주요 신재생에너지원별 개발 동향, 우리 기업의 진출방안 등을 제시했다.

인도네시아는 지리적 환경 조건으로 인해 동남아 국가 중 가장 큰 신재생에너지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다. 인도네시아는 세계 4위 인구 대국으로 코로나19로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한 작년을 제외하고 최근 10년간 5~6%대 높은 경제성장을 이루고 있다. 여기에 더해 1인당 전력 소비량은 다른 동남아 국가 대비 낮은 수준으로 시장 잠재성이 높은 국가다.

정부는 2021년 개정된 국가온실가스 로드맵에 따라 분야별로 이산화탄소 감축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정부의 감축 노력에도 불구하고 2021년 기준으로 신재생에너지의 비중은 14% 수준이다. 이는 개발 인프라가 열악해 초기 투자 부담이 높고, 생산비용 대비 낮게 형성된 전력 구매 단가로 인해 수익성이 크지 않기 때문이다.

현재 가동 중인 신재생에너지원별로는 수력(58.6%), 지열(20.3%), 바이오(18.1%) 순으로 활용도가 높다. 우리 기업들은 그간 상대적으로 발전소 설치와 운영이 용이한 수력발전 분야 위주로 진출해왔으나 최근 들어 지열·바이오매스·태양광 등 다양한 분야 진출을 검토 중이다.

김태호 KOTRA 경제통상협력본부장은 “탄소 저감 사회로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글로벌 기업 간 신시장 확보 경쟁이 치열하다”며, “잠재 시장에 대한 정보를 적기 제공해 우리 기업들의 시장 진출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담당업무 : 정경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확실하고 공정하게!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