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민 지지율, 정말 ‘역선택’의 결과일까 [주간필담]
스크롤 이동 상태바
유승민 지지율, 정말 ‘역선택’의 결과일까 [주간필담]
  • 정진호 기자
  • 승인 2022.10.29 16:02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선택이란 지지 정당 유리하도록 타 정당에 불리한 선택지 고르는 것
중도 지지율 높은 유승민 당선, 민주당 지지자에게 유리한 선택 아냐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정진호 기자)

유승민 전 의원이 국민의힘 차기 당대표 적합도 여론조사에서 1위를 차지하자, 당내에서는 역선택 논란이 벌어지고 있다. ⓒ연합뉴스
유승민 전 의원이 국민의힘 차기 당대표 적합도 여론조사에서 1위를 차지하자, 당내에서는 역선택 논란이 벌어지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에서 ‘역선택 논란’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차기 당대표 적합도 여론조사에서 유승민 전 의원이 선두를 달리자, 경쟁 주자들이 ‘더불어민주당 지지자들의 역선택에 의한 결과’라는 취지의 발언을 내놓으면서입니다.

나경원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은 10월 17일 YTN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 출연해 “민주당의 선택이 되는 민심은 안 된다”고 했고, 홍준표 대구시장도 16일 자신이 만든 청년 소통 플랫폼 ‘청년의 꿈’에 ‘왜 좌파 여론 조사기관에서 유승민을 1위로 해줄까’라는 질문이 올라오자 “그게 제대로 된 조사인가”라며 유 전 의원을 겨냥했습니다.

김재원 최고위원도 18일 KBS <최경영의 최강시사>와의 인터뷰에서 “정당 지지도를 조사한 여론조사의 경우 국민의힘 지지자들의 여론은 유 전 의원이 아주 뒷 순위에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정우택 의원 역시 19일 BBS <전영신의 아침저널>에 나와 “실제 유 전 의원에 대해 민주당 지지층에서 높은 지지세를 보이고 있다”며 역선택 가능성을 제기했습니다.

그러나 유 전 의원의 지지율이 정말 역선택의 결과인지에 대해서는 의문이 남습니다. 역선택이란 자신의 지지 정당에 유리하도록 타 정당에게 불리한 선택지를 고르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민주당 지지자들의 역선택이란 민주당에 유리하고 국민의힘에게는 불리한 후보를 당대표로 밀어 올리는 행위를 일컫습니다. 국민의힘 당권 주자들의 말대로라면, 유 전 의원이 당대표가 되는 건 국민의힘에는 불리하고 민주당에게는 유리해진다는 뜻입니다.

과연 그럴까요. 우리 정치 지형에서 진보와 보수는 항상적으로 30%씩의 ‘강성 지지층’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우리나라 선거는 중도층을 끌어오는 쪽이 이기는 구조입니다. 그렇다면 역선택이란 상대가 중도층을 끌어가지 못하도록 하는 게 핵심입니다. 민주당 지지자라면 중도층에 어필하지 못하는 후보를 국민의힘 당대표로 세우는 게 진정한 역선택일 겁니다.

하지만 정작 유 전 의원은 중도층에서 높은 지지를 받는 인물입니다. <주간조선>이 <케이스탯리서치>에 의뢰해 10월 14일부터 15일까지 전국 18세 이상 성인남녀 100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를 보면, 유 전 의원은 41.4%의 호감도로 홍준표 대구시장(47.8%)과 오세훈 서울시장(45.3%) 뒤를 이어 3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유 전 의원이 중도층에게서 높은 인기를 얻고 있는 인물이라면, 민주당 지지자들이 그를 국민의힘 당대표로 만드는 건 오히려 위험한 선택입니다. 선거 승패를 가르는 ‘중도층 쟁탈전’에서 국민의힘이 유리해질 공산이 크니까요. 민주당 지지자들이 ‘전략적으로’ 유 전 의원을 당대표로 세우려 할 이유가 없다는 이야기입니다. 차라리 극우 성향 후보가 당대표로 당선되도록 하는 게 민주당에 유리할 공산이 큽니다.

당대표 선출에는 당원의 의사가 100% 반영돼야 한다는 문제제기는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당의 주인인 당원들로부터 지지를 받지 못하는 유 전 의원이 당대표가 돼서는 안 된다는 논리 역시 합리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유 전 의원이 역선택으로 1위를 달리고 있다는 주장은 ‘진실’이 아닌 ‘정치적 프레임’에 가까워 보입니다. 선거 때마다 논란이 되는 역선택. 차제에 정확히 정리를 하고, 가능한 많은 사람들이 납득할 수 있는 룰을 정해야 위인설법(爲人設法)이라는 비판을 피할 수 있지 않을까요.

* 본 기사에 인용된 여론조사의 자세한 조사개요와 결과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http://www.nesdc.go.kr)를 참조하면 된다.

담당업무 : 국회 및 국민의힘 출입합니다.
좌우명 : 인생 짧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천수 2022-10-29 20:52:06
역선택이면 차라리 황교안을 뽑아주겠지ㅋㅋ 이래야 민주당한테 유리하지 않겠음?

민해경 2022-10-29 20:32:21
중도성향이란게 사안에 따라 인물에 따라 정당을 지지할수 있는 집단. 윤석열이 지금처럼 극우성향을 대선때 드러냈으면 절대 대통령 당선될일 없었다. 중도확장성이 중요한 이유

ㅇㅇ 2022-10-29 18:56:26
차기 당대표는 무조건 유승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