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이상민, 사태 수습 후 늦지 않게 책임져야” [정치오늘]
스크롤 이동 상태바
안철수 “이상민, 사태 수습 후 늦지 않게 책임져야” [정치오늘]
  • 김자영 기자
  • 승인 2022.11.08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대기 “내각 구성원·참모진 사의 표명 아직 없다”
한덕수, 이태원 참사 책임론에 “국가는 없었다”
이상민 “대통령실 사의 요청 없었다…재발방지책 급선무”
하태경 “이태원 참사 핵심 책임, 용산서장·용산구청장에”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김자영 기자]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이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운영위원회에서 열린 대통령비서실·국가안보실· 대통령경로처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 시사오늘 권희정 기자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이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운영위원회에서 열린 대통령비서실·국가안보실· 대통령경로처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 시사오늘 권희정 기자

안철수 “이상민, 사태 수습 후 늦지 않게 책임져야”

국민의힘 안철수 의원은 8일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이상민 장관은 대통령 국정 운영에 부담이 되지 않도록 사태 수습 후 늦지 않게 책임지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 그래야 국민 앞에 떳떳할 수 있다”고 밝혔다. 

안 의원은 “정치는 책임지는 것”이라며 “국가 안보와 국민 생명에 대해서는 무한 책임을 져야 한다. 그 책임은 정부를 맡고 있는 우리 여당의 책임이다”라며 이같이 전했다. 

안 의원은 “현장에 나가 있는 경찰의 판단·대응·보고 과정, 그리고 지휘부의 보고·판단·대응 모두 엉터리였다”며 “권한이 없었던 것이 아니라 사명감이 없었다. 책임이 없었던 것이 아니라 책임감이 없었다”고 비판했다.

안 의원은 전날 윤석열 대통령이 국가안전시스템 점검회의에서 한 발언을 언급하며 “대통령도 국민이 갖는 상식적 의문에 대해 깊이 공감하고 함께 분노했다”고도 덧붙였다. 

김대기 “내각 구성원·참모진 사의 표명 아직 없다”

김대기 대통령실 비서실장은 8일 국회 운영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사의를 표명한 내각 구성원이나 대통령실 참모진은 “아직은 없다”고 밝혔다. 

김 비서실장은 ‘윤석열 대통령에게 직접 문책 인사를 건의한 적 없느냐’는 야당 의원 질의에 “없다”고 답했다. 

김 비서실장은 “사람을 바꾸고 하는 것도 중요할 수도 있지만 그다음에 어떻게 하겠느냐”라고 반문하며 “지금은 사의를 논의할 때가 아니고 사고 원인부터 전념하겠다는 뜻으로 이해해달라”고 전했다. 

김 실장은 민주당 최기상 의원이 ‘1994년 성수대교 붕괴사고’ 당시 이영덕 국무총리가 사의를 표명한 사실을 언급하며 지적하자 “성수대교 때는 인사청문회 제도가 없어 장관 바꾸면 다음에 즉시 또 할 수 있었지만, 지금은 장관 바꾸고 경찰청장 바꾸고 서울경찰청장 바꾸면 (시간이 흐른다)”고 반박했다.

한덕수, 이태원 참사 책임론에 “국가는 없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8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종합정책질의에서 이태원 참사 관련 정부 책임론에 대해 “분명히 국가는 없었던 것”이라고 밝혔다. 

한 총리는 이날 ‘우리 청년들이 6시 34분에 국가는 없었다며 정부 책임을 묻기로 시작했다’는 민주당 전혜숙 의원 지적에 이같이 전하며 “현시점에서 보면 집회가 일어나는 용산 쪽에 치안을 담당하는 분들이 제대로 못 했다”고 전했다. 

이상민 “대통령실 사의 요청 없었다…재발방지책 급선무”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8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종합정책질의에서 대통령실에서 사의 요청이 있었는지 묻는 야당 의원에 “아직까지 그런 것은 없었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이날 더불어민주당 권칠승 의원이 ‘역대 장관 중 이 정도 큰 참사 났을 때 사의 표명 안 한 분은 찾기 어렵다. 사의 표명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라고 묻자 “다시는 이런 불행한 일이 일어나지 않게 하는 재발방지책이 더 급선무”라고 전했다. 

하태경 “이태원 참사 핵심 책임, 용산서장·용산구청장에”

국민의힘 하태경 의원은 8일 MBC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이번에 용산서장하고 용산구청장, 이 두 사람이 정말 무개념이고 무능 아니냐, 처음부터 그렇게 봤다”는 입장을 밝혔다. 

하 의원은 ‘핵심 책임을 물어야 되는 대상은 이 두 사람으로 보냐’는 진행자 질의에 “그렇다”며 “용산구 안에서 있는 행사이기 때문에 이건 전적으로 용산구청장이 가장 큰 책임이다”라고 전했다. 

하 의원은 ‘이상민 장관 사퇴 요구’에 대해선 “사퇴까지 갈 정도는 아니라고 보고 문제는 행안부 장관 입장에서 본분은 재난이 일어나고 수습본부장을 해야(하는 것이) 된다. 수습할 내용이 많다”며 “유족 위로금 문제, 트라우마 치유, 재발방지대책 세우는 문제 등등 해서 수습기 간을 주는 게 필요하고 (사퇴는) 수습 기간이 지난 이후에 본인이 결단할 문제라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하 의원은 ‘그렇게 접근한다면 국민의 납득하고 동의하겠냐’는 질문에 “대통령이 설득할 문제”라면서 “대통령께서 국민 여론이 안 좋은 거 알지만, 이번에 ‘공무원들 기강을 확실히 잡겠다’, ‘소신 있게 일할 수 있게 해주겠다. 하지만 권한을 가진 사람이 잘못하면 확실히 문책하겠다. 권한 없는 사람은 보호하겠다’ 이런 원칙을 정하셨으면 저는 돌파해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정치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생각대신 행동으로 하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