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그룹, 서울시 사회복지시설에 전기車 10대 기부 [은행오늘]
스크롤 이동 상태바
하나금융그룹, 서울시 사회복지시설에 전기車 10대 기부 [은행오늘]
  • 고수현 기자
  • 승인 2022.12.26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고수현 기자]

하나금융그룹은 서울시 사회복지시설 10곳에 전기차량 1대씩 총 10대를 기부하기로 했다. 사진은 26일 전기차량 기부 행사에서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사진 오른쪽)과 오세훈 서울시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 = 하나금융그룹

하나금융그룹, 서울시 사회복지시설에 전기車 10대 기부

하나금융그룹(회장 함영주)은 탄소저감 실천 및 이동 약자 편의 개선을 위해 서울시(시장 오세훈) 사회복지시설에 친환경 전기차량 10대를 기부한다고 26일 밝혔다.

하나금융그룹의 ESG 경영 일환으로 추진된 이번 기부는 모빌리티에 기반한 환경·에너지 복지 향상을 위해 마련됐다. 하나금융그룹의 관계사인 하나손해보험은 지난 10월 서울시, 서울시 사회복지협의회와 함께 ‘ESG 모빌리티 에코플러스 지원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하나금융그룹은 서울시 관내에 노후된 경유 차량을 보유하고 있거나, 차량 이용이 꼭 필요한 노인복지관, 여성보호시설, 장애인시설 등 사회복지시설 10개 기관에 친환경 전기차량을 각각 1대씩 지원키로 했다.

이를 통해 매년 약 15톤 상당의 탄소배출량 감축 효과는 물론 사회복지시설을 이용하는 취약계층의 이동 편의 향상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앞서 하나금융그룹은 관계사인 하나손해보험을 통해 차량운행이 적은 손님에게 혜택을 제공해 탄소배출을 줄이도록 하는 신개념 자동차보험인 ‘하나에코플러스 자동차보험’을 출시하는 등 생활 속에서 손님과 함께할 수 있는 환경보호에도 힘쓰고 있다.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은 “이번에 진행하는 ‘ESG 모빌리티 에코플러스 지원사업’은 환경과 사회 모두를 위한 의미 있는 활동”이라며 “하나금융그룹은 ‘함께 성장하며 행복을 나누는 금융’이라는 그룹의 미션을 실천하기 위해 지역사회 문제 해결 및 심각해진 기후위기 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한편, 하나금융그룹은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하고자 기후변화 및 저탄소 경제 체제로의 전환에 발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또한 일자리 창출 및 지역경제 활성화, 소상공인 및 미혼모, 학대피해아동 등 소외계층 지원을 통해 사회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한 다양한 ESG 경영활동을 지속 추진하고 있다.

 

Sh수협은행은 기술보증기금과 첨단‧전략산업 육성 등 중소기업 금융지원을 위한 ‘특별기금 출연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은 지난 24일 협약식에 참석한 강신숙 수협은행 은행장(사진 왼쪽)과 김종호 기술보증기금 이사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 = Sh수협은행

Sh수협은행, 기술보증기금과 특별기금출연 MOU

Sh수협은행(은행장 강신숙)은 기술보증기금(이사장 김종호)과 첨단‧전략산업 육성 등 중소기업 금융지원을 위한 ‘특별기금 출연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수협은행은 기술보증기금에 60억 원을 특별출연하고, 기보는 ‘특별출연 협약보증’을 통해 신기술 사업자 등 중소기업에 총 1200억 원 규모 우대보증을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수협은행은 보증비율을 100% 적용해 지원대상으로 선정된 기업의 금융부담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강신숙 은행장은 “수협은행과 기술보증기금이 맞손을 잡고 대한민국의 첨단‧전략산업을 주도해 나아갈 신기술 중소기업을 지원할 수 있게 돼 기쁘다”며 “수협은행은 앞으로도 우리나라 경제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우리금융그룹은 사단법인 ‘푸른아시아’와 함께 미래세대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제2회 우리동네 1.5℃낮추기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 사진은 최근 마무리된 공모전을 홍보하는 이미지이다. ⓒ사진제공 = 우리금융그룹

우리금융, ‘우리동네 1.5℃낮추기 공모전’ 시상식 개최

우리금융그룹(회장 손태승)은 사단법인 ‘푸른아시아’와 함께 미래세대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제2회 우리동네 1.5℃낮추기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시상식은 서울시 영등포구 국회의원회관에서 진행됐으며, 우수 아이디어에 대한 시상이 이뤄졌다.

올해로 2회차를 맞이하는 ‘우리동네 1.5℃ 낮추기 공모전’은 지구의 평균기온 상승을 1.5도 이하로 제한해야 한다는 유엔기후변화협약에 따라, 청소년들에게 기후위기에 대한 인식을 확산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이번 공모전은 기후위기 극복을 주제로 생활 속에서 실천 가능한 아이디어는 물론, 제도 개선, 사회적 제안 등에 대해 자유영상 또는 아이디어 분야로 나눠 신청받았고, 총 149점의 공모작품이 제출됐다.

출품작들 중에서 아이디어의 창의성, 전파력, 효과성 등의 심사 기준으로 2차에 걸친 심사를 통해, 총 수상작 24점(대상 2점, 최우수상 2점, 우수상 2점, 장려상 6점, 특별상 2점, 입선작 10점)을 선정했다.

손태승 회장은 “기후위기에 공감하고, 함께 극복하기 위한 청소년들의 생각에 깊은 감명을 받았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ESG 문화 확산 활동을 통해 모든 이해관계자에게 가장 신뢰받고 사랑받는 기업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우리금융그룹은 ‘우리동네 善한가게’사업을 통해 선한 영향력으로 우리 주위의 이웃을 지키는 선한 소상공인들을 지원하고 있으며, ‘우리동네 구강관리센터’ 사업을 통해 쪽방촌 주민들의 구강 개선을 위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다양한 지역사회 밀착형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신한은행은 안심택배함 서비스를 11곳으로 확대해 운영한다. 사진은 이번 서비스 확대를 기념한 홍보 이미지이다. ⓒ사진제공 = 신한은행

신한은행, ‘안심택배함’ 서비스 확대 운영

신한은행(은행장 진옥동)은 자동화기기 코너에서 안전하게 택배를 주고 받고 금융 서비스도 함께 이용할 수 있는 ‘안심택배함’ 서비스를 11곳으로 확대 운영한다고 26일 밝혔다.

‘안심택배함’은 서울시가 2013년 도입한 서비스로 낯선 사람 대면 없이 무인 보관함을 통해 택배를 주고 받을 수 있는 안전하고 편리한 복지정책이다.

앞서 신한은행은 2019년 11월 서울시와 ‘안심택배함’ 서비스 업무협약 체결 후 숭실대역 등 5곳에 운영 중이다. 신한은행은 이번 서비스 확대를 통해 고객 접근성이 좋은 역세권 및 다세대 주택 중심 자동화기기 코너 6곳을 추가해 택배함 설치장소를 제공하고 CCTV를 통한 고객보안도 강화했다.

특히, 디지털라운지 시흥대로점에 설치된 ‘안심택배함’은 기존 자동화코너와 달리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디지털데스크(화상상담기기)를 통해 금융상담을 받을 수 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서울시와 함께하는 ‘안심택배함’ 설치는 지역사회 주민을 위한 편의시설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중요한 사업이다”라며 “앞으로도 지자체, 공공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금융의 사회적 책임과 역할을 꾸준히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윤호영 카카오뱅크 대표이사(사진 왼쪽)가 유연철 UNGC 한국 협회 사무총장과 지난 23일 성남시 분당구 카카오뱅크 판교오피스에서 열린 UNGC 가입 증서 전달식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 = 카카오뱅크

카카오뱅크, 인터넷은행 최초 유엔글로벌콤팩트 가입

카카오뱅크(대표이사 윤호영)는 ESG 경영 강화를 위해 유엔글로벌콤팩트(UN Global Compact, 이하 UNGC)에 가입했다고 26일 밝혔다.

UNGC는 전 세계 162개국 2만여개 회원사가 가입한 UN의 세계 최대 자발적 기업 지속가능성 이니셔티브(Initiative, 공동의 목표를 두고 구체적 실천방안을 만들어내기 위한 자율협약)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 실천을 촉구하고자 2000년 미국 뉴욕에서 발족한 국제협약이다.

국내 인터넷은행 중 UNGC에 가입한 곳은 카카오뱅크가 처음이다.

카카오뱅크는 UNGC의 회원사가 됨에 따라 핵심 가치인 인권, 노동, 환경, 반부패 분야의 10대 원칙을 기업 경영 전반에 내재화하고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달성하기 위한 이행 보고서(COP)를 매년 공개할 예정이다.

앞서 카카오뱅크는 지난 3월 ESG 위원회를 신설하고 ‘기술과 혁신으로 금융과 고객의 만남을 이롭게’라는 모토를 바탕으로, 카카오뱅크의 지속가능경영 성과와 향후 계획을 담은 첫 번째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지난 8월 발간한 바 있다.

특히 카카오뱅크는 모바일 금융 안전망 강화를 최우선 과제로 선정해 이상거래탐지시스템(FDS) 및 개인간 사기 거래 방지 모델을 운영하는 등 사기거래탐지 고도화를 진행 중이며, 시니어 대상 금융안심보험 무료 가입 이벤트 및 청소년 금융 교육을 실시하는 등 금융 취약계층의 안전한 금융 생활을 위한 사회 공헌 활동을 이어왔다.

유연철 UNGC 한국협회 사무총장은 “카카오뱅크의 UNGC 가입은 국내 인터넷은행 중 최초 가입으로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인터넷은행 업계를 선도하며 UNGC가 추구하는 인권, 노동, 환경, 반부패 분야의 핵심 가치를 기업 운영에 내재화해 ESG 경영 생태계 구축에 더욱 힘써주길 당부한다”고 전했다.

윤호영 카카오뱅크 대표이사는 “이번 UNGC 가입을 통해 글로벌 기준에 부합하는 ESG 경영 경쟁력을 확보해 사회적 책임을 다할 것”이라며 “카카오뱅크는 혁신적 기술로 이뤄내는 고객들의 안전한 금융생활과 지속 가능한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담당업무 : 경제부 기자입니다. (은행·카드 담당)
좌우명 : 기자가 똑똑해지면 사회는 더욱 풍요로워진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