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마을금고중앙회, 유럽협동조합은행협회 총회 참석
스크롤 이동 상태바
새마을금고중앙회, 유럽협동조합은행협회 총회 참석
  • 고수현 기자
  • 승인 2023.06.16 13: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고수현 기자]

지난 9일 네덜란드 라보뱅크 본부에서 유럽협동조합은행협회(EACB) 회원기관 대표자들이 협동조합 비즈니스 모델 촉진을 위한 방안 등을 논의하고 있다. ⓒ사진제공 = 새마을금고중앙회

새마을금고중앙회는 한국 금융협동조합을 대표해 지난 8~9일 이틀간 일정으로 네덜란드 라보뱅크 본부에서 개최된 유럽협동조합은행협회(EACB) 총회에 참석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총회에서는 금융시장의 다양성 강화와 협동조합 비즈니스 모델 촉진을 위한 동향뿐만 아니라 디지털 화폐(CBDC), 자금세탁방지(AML) 등 금융협동조합과 은행산업 전반에 영향을 끼치는 중추적 발전 전략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새마을금고중앙회 김성호 국제교류협력팀장은 앞서 지난 5월 24일 새마을금고중앙회가 개최했던 국제 컨퍼런스와 한국의 지역 밀착형 금융협동조합 모델을 소개하며 큰 주목을 받았다.

아울러 한국의 대표 금융포용 모델과 유럽 협동조합은행과의 상호 적용방안을 공유해 상호간의 장점을 살릴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하는 등 유럽 협동조합은행들과의 국제협력 강화를 모색하기로 했다.

한편, 유럽협동조합은행협회는 협동조합은행 공동의 이익을 대변하고 글로벌 협동조합운동을 주도하기 위한 목적으로 1970년에 설립됐다. 유럽 내 23개 회원기관과 캐나다 데자르뎅, 일본 농림중앙금고를 비롯해 한국에서는 새마을금고중앙회가 유일하게 활동하고 있다.

담당업무 : 경제부 기자입니다. (은행·카드 담당)
좌우명 : 기자가 똑똑해지면 사회는 더욱 풍요로워진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