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홀딩스, 아르헨티나 염호서 탄산리튬 생산공장 착공식
스크롤 이동 상태바
포스코홀딩스, 아르헨티나 염호서 탄산리튬 생산공장 착공식
  • 장대한 기자
  • 승인 2023.06.29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장대한 기자]

지난 28일(현지시간) 아르헨티나 옴브레 무에르토 염호에서 열린 염수 리튬 2단계 상공정 착공식에서 참석자들이 시삽을 하고 있다. ⓒ 포스코홀딩스
지난 28일(현지시간) 아르헨티나 옴브레 무에르토 염호에서 열린 염수 리튬 2단계 상공정 착공식에서 참석자들이 시삽을 하고 있다. ⓒ 포스코홀딩스

포스코홀딩스는 지난 28일 아르헨티나 옴브레 무에르토 염호에서 염수 리튬 2단계 상공정 기반 시설 착공식을 가졌다고 29일 밝혔다.

착공식에는 △이용수 주아르헨티나 한국대사 △사엔즈(Gustavo Saenz) 살타주 주지사 △하릴(Raul Jalil) 카타마르카주 주지사 △유병옥 포스코홀딩스 친환경미래소재총괄 부사장 △김광복 포스코아르헨티나 법인장 등이 참석했다.

이날 착공한 염수 리튬 2단계 상공정 시설은 연산 2만5000톤 규모로, 오는 2025년 하반기 준공될 예정이다. 총 투자비는 약 1조 원이다. 포스코홀딩스의 100% 자회사인 포스코아르헨티나가 건설, 운영, 자금조달 등을 맡는다. 

이 곳에서 생산하는 탄산리튬은 하공정을 거쳐 수산화리튬으로 전환돼 이차전지 양극재용 소재로 공급된다. 염수 리튬 2단계 하공정은 앞서 지난 13일 전라남도 율촌1산업단지에 착공했다.

상공정을 아르헨티나에, 하공정을 대한민국에 분리해 위치시킴으로써, 포스코퓨처엠의 국내 양극재 공장 등에 리튬을 적시 공급할 계획이다.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과 관련해서도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을 전망이다.

포스코홀딩스는 향후 리튬 생산시설을 단계적으로 확장, 오는 2028년까지 아르헨티나 염호에서 연간 리튬 10만 톤을 생산한다는 계획이다.

유병옥 부사장은 “포스코홀딩스는 단기간 내 두개의 리튬 공장을 연이어 건립해 이차전지소재 경쟁력을 더욱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담당업무 : 자동차, 항공, 철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좌우명 :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대로 생각하게 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