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복현 “금융사 CEO도 준법경영 예외안돼”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이복현 “금융사 CEO도 준법경영 예외안돼”
  • 고수현 기자
  • 승인 2023.12.12 14: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일 은행지주 이사회 의장단 간담회
'지배구조에 모범관행’ 최종안도 발표
부동산PF 등 잠재리스크 세심한 관리 당부
부회장직 폐해 존재…투명·공정 운영 필요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고수현 기자]

이복현 금감원장이 12일 은행지주 이사회 의장단 간담회를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관련 내용을 발표하고 있다. ⓒ시사오늘 고수현 기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12일 은행지주 이사회 의장단과 만나 지배구조 개선 노력 등을 당부했다. 특히 준법경영을 강조하면서 금융사 CEO도 예외가 될 수 없다고 밝혔다.

이날 은행연합회 16층 뱅커스클럽에서 진행된 ‘은행지주 이사회 의장단 간담회’에는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을 비롯해 KB금융지주 김경호 의장, 신한금융 이윤재 의장, 하나금융 김홍진 의장, 우리금융 정찬형 의장, NH금융 이종백 의장, BNK금융 최경수 의장, DGB금융 최용호 의장, JB금융 유관우 의장 등이 참석했다.

이 원장은 모두발언을 통해 “은행지주 이사회는 지주그룹 경영전략과 리스크관리 정책을 경정하고 주요 경영현안에 대해 의사결정을 내리는 지주내 그 어떤 기구보다 중요한 곳”이라면서 “이사회는 자칫 단기성과에 매몰되기 쉬운 경영진이 경영 건전성과 고객 보호 등에 소홀하지 않도록 통제 감독하는 한편 보다 장기적인 시야에서 금융회사가 나가야할 경영전략과 방향을 제시하는 책무를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은행지주 당면 과제로 △지배구조 개선을 위한 노력 △내부통제 및 소비자보호 강화 △잠재리스크에 대응한 건전성 관리 강화를 내세웠다.

특히 이날 금감원과 은행권이 지난 5개월간 TF를 구성해 논의해온 ‘지배구조에 관한 모범관행’ 최종안을 발표했다.

주요 내용은 △사외이사 지원체계 구축 △CEO 선임 및 경영승계절차 개선 △이사회 집합적 정합성 및 독립성 확보 △사외이사 평가체계 강화다.

이 원장은 이와관련 “대표적 ‘소유-지배 분산기업’으로 불리는 은행지주에서 CEO나 사외이사 선임시 경영진의 참호구축 문제가 발생하거나 폐쇄적인 경영문화가 나타나지 않도록 절차적 정당성과 공정성을 강화하는데 각별히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내부통제와 관련해서는 일련의 대규모 금융사고 재발이 없어야 한다면서 실효성 확보를 강조했다.

그는 “금융사고는 일부 임직원의 일탈에도 원인이 있겠지만 근본적으로 내부통제 체계가 실효성 있게 작동되지 못한데 기인한다”면서 “내부통제 최종 책임을 가지는 이사회가 주도적으로 나서 단기 실적 위주의 경영문화와 성과보상 체계를 개선하고 강력한 내부통제 체계가 실효성 있게 작동되도록 노력해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특히 “준법경영에는 최고경영자도 예외가 될 수 없다”면서 “CEO 권한의 과도한 집중에 따른 준법의식 결여로 경영진의 위법·부당 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이사회가 감시기능을 충실히 해 해달라”고 주문했다.

아울러 부동산PF 부실화 우려 등 잠재리스크 요인에 대한 세심한 리스크 관리도 당부했다.

이 원장은 이날 간담회가 끝난 후 1층 로비에서 기자들과 만나 주요 논의 내용을 공유했다.

특히 일부 금융지주에서 운영하던 부회장직 제도와 관련해 폐해가 존재한다며 보다 투명하고 공정한 운영이 필요하다고 봤다.

이 원장은 “부회장직 제도의 경우 내부적으로 폐쇄적으로 운영되고 있어 시대정신, 경영상황에 필요한 CEO 발탁 등을 차단하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는 우려를 이사회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사회의 책임과 권한 강화도 은행지주 이사회 의장단에 전달했다고 부연했다.

그는 “최근에 금융상황 등과 관련해 건전성 이슈라든가 금융소비자 보호 이슈 등이 이어지고 있는데, 예를 들어 ELS 판매와 관련해 소비자 적합성 원칙 불비라든가, 불완전판매 여지 등 문제제기가 있는 상황에서 이사회가 경영진이 어떤 계기로 그런 의사결정을 해서 투자피해 예방을 적절히 못한 것인지에 대해 이사회가 점검을 하고(해야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현재 차기 지주회장 선임절차가 진행중인 DGB금융지주와 관련해 당장 모범관행을 전반적으로 반영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보면서도 ‘정신’은 반영될 수 있다고 기대했다.

이 원장은 “지배구조 모범관행 정신을 하루이틀만에 구현하기는 어렵다”면서도 “(부회장직제도 등)DGB측도 다 이해하고 있기 때문에 사외 후보 물색이라든가 향후 절차에 그런 것들을 충분히 반영했을 것으로 저는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담당업무 : 경제부 기자입니다. (은행·카드 담당)
좌우명 : 기자가 똑똑해지면 사회는 더욱 풍요로워진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