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주현 “금융권, 상생금융 원칙 확인…소상공인 이자부담 경감 합의”
스크롤 이동 상태바
김주현 “금융권, 상생금융 원칙 확인…소상공인 이자부담 경감 합의”
  • 고수현 기자
  • 승인 2023.11.20 1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당국-금융지주, 20일 상생금융 간담회 개최
취재진과 질의응답…상생금융 기본방향 재확인
교체설엔 “정무직, 발령나면 가는 것” 입장 밝혀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고수현 기자]

20일 금융지주회장 간담회 시작 전 이복현 금감원장(사진 왼쪽)과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대화를 나누고 있다. ⓒ시사오늘 권희정 기자

금융권이 상생금융 확대 방안과 관련해 ‘소상공인 우선 이자부담 경감’이라는 원칙을 세웠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20일 금융지주회장과 간담회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상생금융 확대를 위한 기본적인 방향성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했다고 밝혔다. 이날 자리가 금융권 상생금융 확대 논의를 위한 첫 자리였던만큼, 구체적이고 세세한 내용보다는 기본적인 원칙을 재확인하는 수준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김 위원장은 이날 비공개로 진행된 회의 결과와 관련해 “민생이 어려운 상황에서 금융지주사들이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느냐를 두고 깊은 이야기를 나눴다”면서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규모와 방법으로 하지 않으면 안된다는 이야기도 나왔다”고 밝혔다.

다만,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규모의 수준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수치는 밝히지 않았다. 일각에서는 횡재세 도입이 현실화될 경우 2조원 규모로 추정된다는 점에서 상생금융 규모도 이에 버금가야하지 않겠냐는 지적도 있다.

이와 관련해 김주현 위원장은 “오늘 첫 논의가 진행된 만큼, 구체적인 숫자까지 나오기는 어렵고 논의가 어느정도 되면 은행연합회를 중심으로 이제 은행이 정리가 되면 발표가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상생금융 우선 대상은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이 된다.

김 위원장은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은 고물가, 고금리에 너무 오랜 동안에 굉장히 피해를 봤다”면서 “일단 이들이 우리 사회가 제일 먼저 신경써야 될 취약계층이 아닌가, 이제 이런 의미에서 자영자와 소상공인들을 먼저 우선으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상생금융 확대가 외국계은행과 인터넷전문은행, 그리고 타금융권으로도 확산될 가능성을 묻는 질의에는 ‘기대감’을 내비추기도 했다.

김 위원장은 먼저 외국계은행과 관련해 “외국계 은행도 당연히 협조를 해줬으면 하는 생각은 있다”고 전했다.

인터넷은행 참여 여부에 대해서는 “요건이 되면은 당연히 참여가 될 것”이라면서도 “은행이 먼저 살아남을 수 있느냐, 그리고 인터넷은행에 기대하는 그런 역할을 할 수 있느냐 이런 거를 살펴봐야한다”고 답했다. 인터넷은행이 건전성을 갖춘 상태로 이자수익을 거둬들였다면 상생확대에 참여할 요건을 갖추게 된다는 의미로 읽힌다.

한편, 김 위원장과 이복현 금감원장 거취를 묻는 취재진의 질의에 대해 두 사람 모두 가타여부에 대해 명확한 답을 주지 않았다.

김 위원장은 교체설에 대해 “정무직은 자리에 있는 동안 하는 거고, 발령나면 가는 것”이라고 답했으며, 이 원장은 출마설에 대해 “오늘 드릴 말씀은 아닌 것 같다”면서 “여러 번 말씀드린 것처럼 지금 여러 가지 중요 현안이 많기 때문에 역할을 열심히 하겠다”고 답했다.

담당업무 : 경제부 기자입니다. (은행·카드 담당)
좌우명 : 기자가 똑똑해지면 사회는 더욱 풍요로워진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