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물산, 탄소감축 방법 인증획득…DL건설, e편한세상 검단 에코비스타 분양 [건설오늘]
스크롤 이동 상태바
삼성물산, 탄소감축 방법 인증획득…DL건설, e편한세상 검단 에코비스타 분양 [건설오늘]
  • 정승현 기자
  • 승인 2024.02.23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윤홍 GS건설 대표, 임직원 소통경영 강화
이중근 부영 회장, 고려대 법학박사 학위 취득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정승현 기자]

삼성물산의 제로 시멘트 보도블록 생산 과정. ⓒ사진제공 = 삼성물산
삼성물산의 제로 시멘트 보도블록 생산 과정. ⓒ사진제공 = 삼성물산

삼성물산, 자체 기술로 탄소감축 방법 인증 획득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저탄소 콘크리트 제조와 현장 적용 과정에서 탄소감축 효과를 객관적으로 측정하는 방법 등의 기준과 절차가 담긴 ‘탄소저감 콘크리트 방법론’을 개발해 탄소감축인증센터로부터 공식 인증을 받았다고 23일 밝혔다.

삼성물산은 자발적 탄소시장을 운영 중인 대한상공회의소 탄소감축인증센터로부터 국내 건설업계 최초로 인증을 받았다.

삼성물산은 일반 콘크리트 대비 탄소배출량을 약 40% 낮춘 저탄소 PC(Precast Concrete)를 개발해 반포주공1단지 3주구 래미안 현장에 적용하고 있다, 최근에는 시멘트를 전혀 사용하지 않아 탄소배출량이 약 70% 낮아지는 제로 시멘트 보도블록을 개발했다.

해당 기술 적용을 통해 일반 콘크리트 대비 1㎥당 0.1톤의 추가적 탄소감축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삼성물산은 보고 있다.

삼성물산 정호진 품질실장(부사장)은 “이번 승인을 통해 일회성이 아닌 지속 가능한 탄소감축 방법론에 대해 공식 인증받았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며 “이를 통해 당사 기술에 대한 신뢰도 향상은 물론 향후 국내외 다양한 친환경 사업에 긍정적인 효과로 이어지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DL건설, e편한세상 검단 에코비스타 주택전시관 개관

DL건설은 인천 서구 검단신도시에 조성될 'e편한세상 검단 에코비스타'의 주택전시관을 개관한다고 23일 밝혔다.

e편한세상 검단 에코비스타는 지하 3층~지상 최대 20층, 11개동, 전용면적 84~119㎡ 732세대 규모로 들어설 예정이다. 타입별 세대수는 △84㎡A 296세대 △84㎡B 114세대 △84㎡C 74세대 △84㎡D 36세대 △99㎡A 55세대 △99㎡B 37세대 △119㎡A 30세대 △119㎡B 30세대 △119㎡C 30세대 △119㎡D 30세대다.

단지는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 △올림픽대로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로 접근이 용이하다. 또한 인천지하철 2호선 마전역 및 완정역을 이용핳 수 있으며 인천지하철 1호선 검단호수공원역이 오는 2025년 상반기 개통 예정이다.

인근에는 초등학교가 신설될 예정이며 △롯데마트 검단점 △검단탑병원 △행정복지센터 등 생활 인프라가 있다. 또한 단지는 신도시 내에서도 공원과 녹지가 풍부한 4단계 지역에 속해 있다. 단지 내 전 세대에 e편한세상의 혁신 설계 ‘C2하우스(C2 HOUSE)’가 적용된다.

청약접수는 오는 3월 4일 특별공급, 5일 1순위, 6일 2순위 등의 순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후 12일에 당첨자가 발표되며 26일부터 29일까지 정당계약이 이뤄진다.

 

허윤홍 GS건설 대표, 임직원 소통경영 강화

GS건설은 허윤홍 대표가 취임 이후 스키 타기와 배구경기 관람 행사로 직원들과 소통에 나섰다고 23일 밝혔다.

GS건설은 지난 17일 강원도 춘천 엘리시안 강촌 스키장에서 허 대표와 임직원 및 가족들이 모여 일일 스키 행사를 열었다. 이날 행사 참가 신청은 입사 3년차 이내 현장 임직원 중심으로 받았다. 오전에는 자유롭게 스키를 즐기고, 점심에 한자리에 모여 대표와 임직원 및 가족들이 점심식사를 했다. 21일에는 ‘CEO와 함께하는 배구 경기 관람’ 행사가 마련됐다. 선착순으로 모집한 임직원들과 GS건설 허윤홍 대표가 퇴근 후 배구 경기를 봤다.

허 대표는 지난해 10월 사내게시판에 올린 취임 인사글을 통해 “경영진과 구성원이 적극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채널의 마련이 필수적”이라며 “구성원들이 자신의 목소리를 내고, 그 목소리가 사업 의사결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는 업무 프로세스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GS건설 관계자는 “구성원들이 최고 경영자와 회사를 벗어난 편안한 공간에서 소통하며, 자긍심을 갖고 회사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이번 행사를 마련했다”며 “빠르게 변화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조직이 유연하게 적응하고, 발전해 나가기 위해 앞으로도 조직역량강화를 위한 다양한 행사를 마련함으로써 자율적이고 수평적인 조직문화를 만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중근 부영 회장, 고려대 법학박사 학위 취득

부영그룹은 이중근 이중근 회장이 고려대학교 인촌기념관에서 열린 ‘제117회 고려대학교 학위수여식’에서 법학박사 학위를 받았다고 23일 밝혔다. 박사학위 논문 주제는 ‘공공임대주택 관련법의 위헌성 및 개선 방안에 대한 헌법적 연구’다.

이 회장은 지난 2022년 81세의 나이로 고려대 일반대학원 법학과 박사 과정에 진학했다. 이전에도 이 회장은 2000년 고려대 정책대학원 행정학 석사를, 2004년에는 동(同) 대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이 회장은 행정학 석박사에 이어 법학박사 학위까지 취득한 배경에 대해 “학무지경(學無止境)이라고 배움에는 끝이 없다. 특히 기업 경영을 하면서 학문이 경영과 동떨어진 것이 아닌 실질적인 것으로 공부를 하면 활용을 잘 할 수 있다. 새로운 공부를 하는 즐거움도 있다”고 말했다.

같은날 이 회장은 끊임없는 도전과 공익활동 등을 통해 학교의 명예를 높인 점을 인정받아 공로상을 수상했다.

담당업무 : 건설·부동산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有備無患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