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 정부에 강한 책임 추궁
스크롤 이동 상태바
야권, 정부에 강한 책임 추궁
  • 김병묵 기자
  • 승인 2014.05.05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한길 ˝정부, 유가족에게 ´비보호 표지판´ 내밀지 말라˝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김병묵 기자)

▲ 세월호 실종자의 무사귀환을 기원하는 노란 리본을 달고 회의실에 들어서는 새정치민주연합 지도부 ⓒ뉴시스

야권이 세월호 참사 관련, 정부를 향한 공세를 이어가고 있다.

김한길 새정치연합 공동대표는 4일 자신의 홈페이지에 “해외에서 돌아왔을 때 나라가 국민을 대상으로 세운 표지판에 ‘비보호’라고 적힌 것을 보고 놀랐다”는 본인의 과거 글을 인용하며 "정부는 유가족들에게 더이상 '비보호 표지판'을 내밀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김 대표는 "'국가란 무엇인가'라고 국민들은 대통령에게 묻고 있다"며 "'어느 나라 경찰에 어느 나라 군대에 우리 아이들 살려달라고 해야 하느냐', '대한민국에서 태어난 게 죄다'라고 울부짖는 어머님들의 절규가 잊혀지지 않는다"고 적었다.

안철수 새정치연합 공동대표도 3일 성명을 내고 “‘국민의 생명을 앗아간 참사가 내 책임’이라는 처절한 상황인식 없이 어떻게 대안을 준비할 수 있겠는가”라며 “박근혜 대통령에게 즉각적이고도 통렬한 사과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는 전날 박 대통령이 “대안을 갖고 대국민 사과하는 게 도리”라고 말한 것에 대한 반박이다.

안 대표는 또 “수습이 끝나고 책임질 사람은 모두 책임지고 스스로 물러나야 한다”며 “‘상황보고만 받고 컨트롤을 하지 않는다’는 터무니없는 변명을 늘어놓는 김장수 안보실장은 이 나라에 필요없는 만큼 해임돼야 한다”고 밝혔다.

통합진보당과 정의당도 정부 비판을 쏟아내고 있다.

통합진보당 오병윤 원내대표와 김선동 의원은 2일 기자회견을 열고 “무능 내각은 즉각 총사퇴하고 하루속히 비상내각을 구성해야 한다”며 박근혜 대통령은 남 탓, 과거 탓 하지 말고 이 모든 사태에 책임을 지고 석고대죄 해야 할 것“이라고 공세의 수위를 높였다.

천호선 정의당 대표도 1일 국회 상무위 모두발언에서 “누구도 대통령이 세월호를 침몰시킨 직접적인 책임이 있다고 말하지 않지만 세월호 침몰이 일어나게 된데 정부의 관리 책임이 크다는 것은 박근혜 대통령 스스로도 인정하고 있다” 며 “박 대통령은 지금이라도 세월호 피해자와 가족들에게 직접 사과해야 할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담당업무 : 게임·공기업 / 국회 정무위원회
좌우명 : 행동하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