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법재판소, 노무현 대통령 탄핵소추안 기각
스크롤 이동 상태바
헌법재판소, 노무현 대통령 탄핵소추안 기각
  • 박상길 기자
  • 승인 2014.05.14 0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사속 오늘> 5월 14일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박상길 기자)

△조명하, 일본 육군 대장 저격

1928년 오늘은 조명하 의사가 일본 육군 대장 구니노미야 구니히코를 독검으로 찌른 날이다. 그는 이날 환영 인파 속에 숨어 있다 타이완 주둔 일본군을 검열하러 온 구니노미야 차 안으로 뛰어들었다.

조명하는 현장에서 붙잡힌 뒤 6개월이 지난 10월 10일 형장의 이슬로 사라졌다. 그에게는 1963년 건국훈장 국민장이 추서됐다.

△미국, 이스라엘 탄생 인정

1948년 오늘은 미국이 신생국가 이스라엘 탄생을 공식적으로 인정한 날이다. 유대인들은 2000년의 유량 끝에 지중해 동쪽 팔레스타인에 이스라엘 공화국을 세웠다.

미국이 이스라엘은 공식적으로 인정하게 된 것은 한 해 전 유엔이 이스라엘 건설을 위한 팔레스타인 분할안을 승인한 데 따른 것이다.

1차 세계대전이 한창이던 1917년 영국은 전 세계 유대인 협조를 얻기 위해 유대인 국가 건설을 허락한다는 밸푸어 선언을 발표했다. 이후 유대인의 팔레스타인 이주가 늘면서 아랍인과 유대인 간 대립이 잦아지자, 유엔은 1947년 팔레스타인 분할안을 승인했다.

△'팝의 전설'  프랭크 시나트라 사망

1998년 오늘은 미국 대중음악의 상징이자 팝의 전설인 프랭크 시나트라가 세상을 떠난 날이다. 그의 나이 82세였다.

학업보다 운동과 노래에 소질 있던 그는 한 음반제작업자에게 발탁돼 25살 무렵 소녀부대를 몰고 다녔던 당시 미국 최초의 아이돌 스타였다.

△노무현 대통령 탄핵 소추안 기각

2004년 오늘은 헌법재판소가 노무현 대통령 탄핵소추안을 기각해 노 대통령이 업무에 복귀하게 된 날이다.

같은 해 3월 12일 대한민국 제16대 국회는 찬성 193표, 반대 2표로 노 대통령 탄핵소추안을 통과시켰다.

새천년민주당이 안을 제출했고 한나라당이 이에 동조했으며 박관용 당시 국회의장은 경호권을 발동, 여당 열린우리당 의원의 반발을 무릅쓰고 탄핵안을 가결했다.

탄핵소추안 통과는 타당성에 대한 전국적인 논쟁을 불러일으켰다. 공영방송사들이 탄핵 투표 당시 국회 혼란과 열린우리당 의원의 울부짖는 모습을 방영해 전국적인 탄핵반대 촛불집회가 열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