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정치파동 발생…이승만 연임 성공
스크롤 이동 상태바
부산 정치파동 발생…이승만 연임 성공
  • 박상길 기자
  • 승인 2014.05.26 0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사속 오늘> 5월 26일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박상길 기자)

△현대무용 선구자, 이사도라 덩컨 탄생

1877년 오늘은 현대무용 선구자 이사도라 덩컨이 미국 서부 샌프란시스코에서 태어난 날이다.

그는 어렸을 적부터 피아니스트였던 어머니의 연주에 맞춰 자유롭게 춤추곤 했다. 이는 그가 무용수로 자라는 데 영향을 미쳤다.

하지만 그의 춤은 발레만을 무용으로 여긴 당시 사회적 분위기 때문에 인정받지 못했다.  이사도라 덩컨은 22살이 되던 해 유럽으로 건너가 제2의 인생을 시작했다.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맨발로 추는 그의 춤은 유럽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고 이는 자유로움의 상징과 함께 현대무용의 발판이 됐다.

△부산정치파동 발생

1952년 오늘은 부산에서 정치 파동이 일어난 날이다.

초대 대통령 이승만의 임기만료를 앞두고 국회에서 반 이승만 분위기가 강해지자, 정부는 이날 출근 중이던 국회의원 50여 명을 국제공산당 관련 혐의로 이틀간 강제 구금했다.

아울러 대통령직선제 개헌을 위한 정치공작을 추진하는 과정에서도 부산 일대에 계엄령을 선포, 국회의원들을 체포하는 등 위협했다.

정부는 대통령 직선제를 골자로 하는 발췌개헌안을 경찰의 삼엄한 포위 속에서 기립 표결로 통과시켜 이승만이 연임할 수 있게 도왔다.

△국군, 작전통제권 유엔군 반환

1961년 오늘은  5·16군사정변으로 유엔군에서 이탈됐던 한국군에 대한 작전통제권이 유엔군에 반환됐다.

유엔군 총사령관은 공산군의 침략으로부터 한국을 방위하는 데만 국군 작전 통제권을 행사하겠다고 밝혔다.

한국군에 대한 작전지휘권은 6·25 발발 직후 이승만 한국 초대 대통령이 맥아더 유엔군 사령관에게 위임한 이래 미국이 보유했다.

평시 작전통제권은 1994년 한국군에 환수됐지만, 전시 작전 통제권은 계속 한미 연합사령관이 보유하고 있어서 주권침해소지가 있다는 비판을 받았다.

△미-소 전략무기 제한 협정

1972년 오늘은 미국과 소련이 전략무기 제한 협정을 한 날이다.

이날 리처드 닉슨 미국 대통령과 레오니드 브레즈네프 소련 공산당 서기장은 모스크바 크렘린 궁에서 협정에 서명했다.

전략 무기 제한 협정은 미국과 소련이 대륙간탄도미사일을 포함한 핵무기 수를 제한하는 것이 골자다. 닉슨 대통령은 협정 조인을 위해 미국 대통령으로서는 처음으로 소련을 방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