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워터게이트 스캔들...닉슨 대통령 하야
스크롤 이동 상태바
美 워터게이트 스캔들...닉슨 대통령 하야
  • 박상길 기자
  • 승인 2014.06.17 0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사속 오늘> 6월 17일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박상길 기자)

△한국, 월드컵 본선 무대 첫 진출

1954년 오늘은 한국 축구 대표팀이 월드컵 본선 무대에 처음으로 진출한 날이다. 제5회 스위스 월드컵 대회 본선을 앞두고 한국팀은 지역 예선에서 일본을 1승 1무로 누르고 본선에 진출했다.

한국팀은 본선 첫 경기인 헝가리와의 경기에서 0대 9로 참패했다. 이날 경기결과는 월드컵 사상 최다 점수차 패배로 기록됐다. 이어진 터키와의 경기에서도 0대 7로 져 16강 예선에서 탈락했다.

△워터게이트 스캔들 발생

1972년 오늘은 미국에서 워터게이트 스캔들이 발생한 날이다. 이날 워싱턴 D.C 워터게이트 빌딩 민주당 전국위원회 사무실에는 5명의 괴한이 침입했다.

이들은 한 달 전 설치해놨던 도청 장치를 바로잡기 위해 몰래 잠입했다. 당시 순찰을 돌던 경비원은 비상구 잠금장치가 벗겨진 것을 발견한 뒤 경찰에 신고했다.

현장에서 체포된 5명은 당시 닉슨 대통령의 재선을 위해 동원된 비밀공작원으로 밝혀졌다. 이 사건으로 닉슨 정권의 선거방해 및 수뢰, 탈세 사실까지 드러나면서 닉슨 대통령은 1974년 8월 하야하게 됐다.

△O.J 심슨, 전처 살해혐의로 체포돼

1994년 오늘은 미국 전설의 미식축구스타 O.J 심슨이 전처를 살해한 혐의로 체포된 날이다. 그는 전처 니콜 브라운 심슨과 그의 남자친구 로널드 골드맨을 죽인 것과 관련 수배를 받다가 이날 수감됐다.

심슨은 체포된 지 474일 만인 1995년 10월 2일 배심원 무죄 평결을 받았다. 하지만 여론 조사 결과 절반 이상이 배심원 평결에 동의하지 않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