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축구대표팀, 이탈리아 꺾고 월드컵 8강 진출
스크롤 이동 상태바
한국 축구대표팀, 이탈리아 꺾고 월드컵 8강 진출
  • 박상길 기자
  • 승인 2014.06.18 0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사속 오늘> 6월 17일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박상길 기자)

△이승만 대통령, 반공포로 석방 단행

1953년 오늘은 이승만 대통령이 거제도에 수용돼있던 반공 포로들을 전격 석방한 날이다.

UN과 북한의 포로교환협정에 반발한 조치였다. 이들은 자유세계에 남기를 원하는 반공포로들을 남한에서 석방하지 않고 한 달 반 동안 중립국 관리 아래 두기로 했다. 

UN군이 남한에서 관리하던 반공포로는 3만5000여 명이었다.

수용소에 근무하던 한국군 헌병들은 UN군의 눈을 피해 새벽에 일제히 수용소 문를 열었고 포로 2만7000여 명이 석방됐다.

북한과 휴전협정을 이룬 뒤 반공포로를 송환할 계획이던 UN은 이날 이승만 대통령의 포로석방 단행에 강하게 반발했다.

△정부 퇴출기업 55곳 명단 공개

1998년 오늘은 정부가 대표적 부실 퇴출기업 명단을 공개한 날이다. 경제대책조정회의에서 부실대기업 정리방침이 공식 결정된 지 두 달 만이다.

IMF로부터 금융과 기업에 대한 구조조정 시행 권고를 받은 정부는 이날 삼성과 현대,LG 등 55곳을 발표했다.

이들 기업은 은행권의 신규여신 중단과 함께 부도처리에 이은 청산 및 3자 인수, 모기업 흡수합병 등 여러 절차를 통해 간판을 내리게 됐다.

△한국 축구대표팀, 이탈리아 꺾고 8강 진출

2002년 오늘은 한국 축구대표팀이 이탈리아와의 월드컵 16강전에서 2대 1로 승리한 날이다.

이날 한국은 경기 초반 안정환이 페널티킥을 실축한 뒤 크리스티안 비에리에게 선제골을 허용하며
탈락 위기를 맞았다.

하지만 설기현이 88분 극적인 동점 골을 성공시키며 승부를 원점으로 되돌렸다. 이후 117분 안정환의 골든골로 극적인 승리를 연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