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부, 전투부대 월남파병 결정
스크롤 이동 상태바
한국정부, 전투부대 월남파병 결정
  • 박상길 기자
  • 승인 2014.07.02 0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사속 오늘> 7월 2일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박상길 기자)

△독립협회 결성

1896년 오늘은 독립협회가 결성된 날이다.

갑신정변의 주도자였던 서재필이 자유민주주의적 개혁사상을 민중에 보급하고 국민의 힘으로 완전한 자주독립 국가를 수립하고자 독립협회를 창립했다.

독립협회는 서재필을 비롯해 윤치호, 이상재, 남궁억 등 근대 사상과 개혁 사상을 지닌 진보적 지식인들이 지도부를 형성했다.

또 학생, 노동자, 여성, 천민 등 광범위한 사회 계층의 지지를 받으며 민중에 기반을 둔 사회단체로 발전돼 갔다.

그들의 첫 사업으로서 국민의 성금을 모아 영은문 자리에 독립문을 세우고, 모화관을 독립관으로 개수하는 등 자주독립 의식을 높였다.

△한국 전투부대, 베트남 파병

1965년 오늘은 한국 전투부대가 베트남에 파병되기로 결정된 날이다.

정부는 국무회의를 열고 '6·25 전쟁 당시 우방의 파병에 보답한다'는 명분으로 대한민국 정부 수립 후 최초의 전투부대 해외 파병을 결정했다.

육군 공병부대인 비둘기부대가 베트남에 파병된 지 넉 달 만에 맹호부대와 해병대 청룡부대 파병이 결정됐다.

청룡부대는 같은 해 10월 9일, 맹호부대는 11월 20일 편성됐다. 이듬해 4월 16일과 8월 15일에는 혜산진부대와 백마부대가 베트남에 상륙했다.

△서울 지하철 8호선 개통

1999년 오늘은 서울 지하철 8호선 17.7km 구간이 완전히 개통된 날이다. 미개통 구간이었던 잠실~암사 구간 공사가 완료되면서 전 구간 운행이 가능해졌다.

8호선 개통으로 경기 남·동부 위성도시와 서울 잠실·강남지역이 연결돼 지역 주민의 출·퇴근길이 편해졌다.

△멕시코 71년 만에 정권 교체

2000년 오늘은 멕시코에서 71년 만에 정권이 교체된 날이다.

이날 실시된 대선에서 비센테 폭스 국민행동당(야당) 후보는 프란시스코 라바스티다 제도혁명당(집권여당) 후보를 물리치고 당선됐다.

폭스는 코카콜라 멕시코 현지법인 영업사원 경력의 비즈니스맨 출신이다. 그는 정치 입문 13년 만에 대통령 자리에 올랐다. 이로써 1929년 이후 계속됐던 제도혁명당 장기집권체제가 무너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