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조대왕 서거 214주기
스크롤 이동 상태바
정조대왕 서거 214주기
  • 박상길 기자
  • 승인 2014.06.28 0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사속 오늘> 6월 28일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박상길 기자)

△조선조 22대왕 정조 서거

1800년 오늘은 조선조 22대 왕 정조가 서거한 날이다. 그의 나이 48세였다.

그는 조선문화의 황금기를 이끈 지도자였다. 1759년 세손에 책봉돼 1776년 3월 영조 승하로 왕위에 올랐다.

정조는 탕평 정책을 통해 국민적 통합을 도모함으로써 오랜 당쟁을 종식시켰다. 또 적서차별 철폐, 공노비 해방 통한 신분제도 혁파, 과거제도 개혁 등 새 문화창조의 토대를 마련했다.

△오스트리아 황태자 부부 피살

1914년 오늘은 오스트리아 황태자 페르디난트 부부가 사라예보에서 피살된 날이다.

이들은 이날 사라예보에서 열린 오스트리아 육군 열병식에 참석한 뒤 귀가하다 세르비아 청년이 쏜 총에 맞아 사망했다.

세르비아 청년은 오스트리아부터 세르비아의 해방 운동을 펼치는 비밀 결사단의 일원이었다. 오스트리아는 세르비아에 최후통첩을 보낸 뒤 한 달 만에 선전 포고했다.

△베르사유 강화 조약 조인

1919년 오늘은 연합국과 독일이 베르사유 강화 조약에 조인한 날이다.

미국과 프랑스 영국 등 연합국 대표와 패전국 독일 대표는 프랑스의 베르사유 궁전, '거울의 방'에서 베르사유 조약에 조인했다. 조약에는 독일과 동맹국에 전쟁 배상을 물게 하는 내용이 포함됐다.

독일은 조약 조인 후 영토의 13%를 연합군에 빼앗겼으며, 배상금으로 320억 달러를 지불했다.

△미국, 이라크에 주권 이양

2004년 오늘은 미국이 이라크에 주권을 넘긴 날이다.

이라크 바그다드 중심부 '그린존'의 옛 이라크 과도통치위원회 본부 사무실에서 열린 이양식에는 폴 브레머 전 미군정 최고행정관과 셰지크 가지 알 야와르 이라크 대통령, 이야드 알라위 총리, 마크 키미트 이라크 주둔 미군 대변인 등이 참석했다.

브레머는 주권 이양문서를 낭독한 뒤 미드하트 알 마모디 이라크 대법원장에게 이양서류를 넘겨줬다. 1년 2개월 19일 만에 이라크 주권이 연합군 임시행정처(CPA)에서 이라크로 넘어간 것이다.

이라크 임시정부 각료들은 취임식에서 미군정 종료를 공식 선언했고 알라위 총리는 역사적인 날이라며 감격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