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21일 KB금융 제재 결정…징계수위 미지수
스크롤 이동 상태바
금감원, 21일 KB금융 제재 결정…징계수위 미지수
  • 박시형 기자
  • 승인 2014.08.21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박시형 기자)

▲ 임영록 KB금융지주 회장(왼쪽)과 이건호 KB국민은행장 ⓒ뉴시스

두 달째 이어진 임영록 KB금융지주 회장과 이건호 국민은행장에 대한 제재수위가 21일 최종 결정될 전망이다.

금감원 제재가 계속 미뤄지면서 KB금융의 경영 공백 상태가 현실화 되고 있다는 우려에 따른 조치다.

금융권에 따르면 금감원 내부에서는 아직 제재 안건에 대한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하지만 금융권의 피로도가 깊어 이날 징계절차를 마무리 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위원회도 이달 중 KB금융에 대한 제재를 마무리 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에 따라 두 사람의 징계 수위에 관심이 모이고 있다.

금감원은 사전통보한대로 중징계를 고수하고 있지만 제재심의 위원 과반 이상 동의가 있어야 하기 때문에 그대로 결정이 될지 확실치 않다.

임 회장의 제재 근거인 '고객정보 유출 관리책임'에 대해 감사원이 지난달 28일 "2011년 국민은행에서 카드가 분사하면서 KB가 신용정보법상 금융위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는 금융위의 유권해석은 금융지주회사법상 특례조항에 위배된다"고 태클을 걸었고, 또 다른 사유로 제출한 '분사 당시 제출한 사업계획서 미이행'도 법률적 검토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 행장의 경우 내부 직원이 국민주택채권 위조에 직접 가담한 사건의 지휘책임을 물어 중징계를 적용하기 어렵다는 이야기가 나돌고 있다.

결국 임 회장은 주 전산기 교체를 둘러싼 내홍, 이 행장은 국민은행 도쿄지점 부실 대출의 지휘 책임 문제가 징계 수위의 핵심이 됐다.

한편 국민은행 노조는 여의도 본점 로비에서 천막 농성을 벌이고 있다. 노조는 임 회장과 이 행장이 자진 사퇴해야 신속한 경영정상화가 가능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담당업무 : 시중은행 및 금융지주, 카드사를 담당합니다.
좌우명 : 필요하면 바로 움직여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