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까지…야권 ´총동원령´
스크롤 이동 상태바
박원순 까지…야권 ´총동원령´
  • 김병묵 기자
  • 승인 2014.08.25 0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희정 등 지자체장들도 與 압박
일각선 ´박영선 무력시위론´도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김병묵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원내대표(왼쪽)와 박원순 서울시장 ⓒ뉴시스

세월호 특별법 관련, 새정치민주연합이 막다른 곳에 이르자 박원순 서울시장과 안희정 충남지사 등 지자체장들까지 나서 여당과 청와대 압박에 나섰다. ‘대권후보급’ 주자들이 입을 열며 최근 비대위원장 사퇴론이 나오는 박영선 원내대표에게 힘을 실어주는 모양새다.

박 시장은 24일 당 소속 시·도지사간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세월호)사고도 참혹했지만 불행한 일이 다시 일어난다면 정부·여당, 특히 청와대의 책임은 더할 나위 없이 크다”며 “3자 대면이든 무엇이든 청와대와 정부·여당이 모든 것을 열고 훨씬 더 적극적인 태도를 보여줘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박 시장은 “세월호 사건은 한국사회의 굉장히 큰 분기점으로, 가장 중요한 건 진상조사”라면서 “(협상에서)유족들의 생각을 모두 담지 못해 혼란은 있지만, 새정치연합은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많은 노력을 해 왔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안 지사는 “(세월호)특별법은 대통령이 이끄는 정부의 문제로 더 많이 부각될 것이기 때문에 대통령 밖에 결정하지 못한다”며 “유가족과 야당, 시민들의 요구를 무조건 받으시라”고 박 대통령의 결단을 촉구했다.

또 그는 “집권여당도 대통령을 지키겠다는 관점에서 국민의 관점으로 옮겨가기 바란다”면서 "새정치연합도 세월호 진상조사가 정쟁(政爭)의 수단으로 오해받지 않게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일각에선 사퇴론이 불거진 박 원내대표가 지자체장들을 불러 모으며 ‘무력시위’를 했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박 시장의 현 지도부를 향한 지지성 발언에 주목한 것이다.

정치권의 한 소식통은 25일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박 원내대표가 전날 예산정책협의회를 통해 새정치연합 내에서 불거진 비대위원장 사퇴론을 어느 정도 환기한 것 같다”면서 “일각에선 박 시장을 통해 문재인 의원과 범친노 강경파에 대한 견제구를 날렸다고 본다”고 전했다.

 

담당업무 : 게임·공기업 / 국회 정무위원회
좌우명 : 행동하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