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의원 11명, ´외환은행 부당징계 중단´ 촉구서 전달
스크롤 이동 상태바
야당 의원 11명, ´외환은행 부당징계 중단´ 촉구서 전달
  • 박시형 기자
  • 승인 2014.10.08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박시형 기자)

야당 국회의원들이 외환은행 조기 통합과 관련해 발생한 문제들을 국정감사 현안으로 삼아가기로 했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심상정 의원,  정무위원회 소속 한명숙 의원,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박원석 의원 등 11명은 7일 외환은행에서 벌어지고 있는 불법부당징계를 중단시켜야 한다는 촉구서를 고용노동부장관, 금융위원장, 검찰총장에게 전달했다.

이들은 촉구서에서 "외환은행 노조가 노동관계법과 단체협약에 따라 적법하게 총회를 열어 노사정 합의 사항 준수를 요구했음에도 참여한 900여 명의 직원을 징계하는 것은 명백한 탄압이기 때문에 관계 당국이 즉각 중단시켜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또 "2012년 2월17일 금융위원장, 하나금융지주회장, 외환은행노조위원장 등 노사정 3자가 5년간 통합을 유보하고 외환은행 독자경영을 보장하기로 약속한 바 있음에도 사측이 조기통합이라는 이름으로 노사정 합의를 위반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금융위에는 외환은행의 불법 행위 등 권한 남용에 대한 특별감사 실시와 2·17 합의 준수, 노조 동의없는 조기통합 불가 입장을 분명히 하라고 요구했다.

고용노동부에는 사측의 부당징계 중단과 철자한 근로감독 실시를 요청하는 한편 검찰에는 외환은행 불법 행위에 대한 고소고방 사건에 대해 신속한 처벌을 당부했다.

이들은 "사측의 불법 행위와 노사정 합의 사항 위반을 그대로 방치하면 외환은행 내부 갈등을 넘어 은행에 대한 국민적 신뢰와 금융시장 질서를 훼손할 수 있다"며 이번 국감에서 외환은행장을 국감 증인으로 신청하는 등 주요 쟁점으로 삼아나가기로 했다. 

담당업무 : 시중은행 및 금융지주, 카드사를 담당합니다.
좌우명 : 필요하면 바로 움직여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