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효성 없는 금융산업 활성화…일자리만 급감
스크롤 이동 상태바
실효성 없는 금융산업 활성화…일자리만 급감
  • 김유현 기자
  • 승인 2015.01.09 1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김유현 기자)

지난해 초 정부는 금융 관련 규제를 완화해 금융 산업 고도화 및 일자리를 창출하겠다고 단언했지만, 오히려 지난 일 년 간 금융권 일자리는 2만 개 넘게 사라진 것으로 드러났다.

대내·외적 상황이 녹록치 않았던 데다 정부 정책도 실효성이 없었기 때문이란 분석이다.

금융당국, 규제완화=금융 산업 활성화=고용 창출?

지난해 금융위원회는 모든 금융규제를 대폭 완화해 금융업을 유망 서비스 업종으로 키우겠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일자리 창출이라는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키겠단 의지다.

이에 당국은 계좌이동제 등을 통해 업계 간 경쟁을 촉진하고, 기술평가 인프라 구축과 자본시장 역동성 제고 등으로 기술창조금융 활성화하겠다고 공언했다.

또 노후 보장 연금 및 보험·사모펀드 등 미래 유망 금융 서비스를 육성하겠다는 포부도 내놨다.

실제로 업계 관계자는 "금융당국의 금융 산업 규제 완화 및 이런 정책들은 대통령의 고용확대를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잇단 정보유출 사태에 보험·대출모집인 직격탄 맞아

하지만 7일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1~11월 금융·보험업계 종사자는 약 84만 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2만4000명(2.8%) 줄었다.

지난 일 년 간 금융업계에는 매서운 칼바람이 불었다. 특히, 대규모 정보유출로 보험·대출모집인들이 직격탄을 맞았다. 이들이 또 다른 예비 정보유출 진원지로로 지목됐기 때문이다.

실제로 정보유출 사건 뒤 은행들은 대출모집인 활용을 줄였다. 국민·신한은행은 지난해 9월부터 농협·우리은행은 10월부터 대출모집인을 통한 신용대출을 중단했다. 하나은행 역시 대출모집인을 쓰지 않는다.

시중은행뿐 아니라 저축은행 대출모집인 계약 수도 2013년 말 기준 3130명에서 지난해 3월 말 1858명으로 대폭 줄었다.

보험모집인들도 마찬가지다. 대다수 보험사는 텔레마케팅(TM)을 이용해 영업을 해왔으나, 정보유출 뒤 이에 응하는 고객은 점차 줄어들었고 이는 보험모집인 감소로 이어졌다.

저금리 장기화에…수익원은 못 찾은 금융권 구조조정 바람

▲ 지난해 초 금융위원회는 금융 관련 규제를 완화해 산업 고도화 및 일자리를 창출하겠다고 단언했지만, 오히려 지난해 금융권 일자리는 2만 개 넘게 사라진 것으로 집계됐다. ⓒ뉴시스

증권사는 저금리 기조가 장기화 되고, 세계 경제가 흔들리면서 투자처를 찾지 못하고 흔들리기 시작했다. 점포 축소부터 희망퇴직이 이어졌고, 신규 채용 규모도 줄었다.

지난해 증권업계를 떠난 사람은 4000여 명이 넘는다. 4월 삼성증권이 478명을 감원한 것을 시작으로 유안타증권(739명), 대신증권(407명) HMC투자증권(212명), NH농협증권(120) 등이 인력 구조조정을 단행했다.

저금리·저성장 속에서 역마진으로 허덕이던 보험사들도 연달아 구조조정에 나섰다.

지난해 초 삼성생명이 1000여 명을 내보낸데 이어 한화생명도 두 차례 구조조정을 통해 1000여 명을 떠나보냈다. 교보생명은 15년차 이상 직원 480명을, 우리아비바생명·ING생명·에이스생명 등 중소형사도 인력구조에 박차를 가했다.

은행권도 예외는 아니었다. 씨티·스탠다드차타드(SC) 등 외국계 은행은 지난해 800명 넘는 직원을 내보냈고, 신한·우리·하나은행도 각각 150여 명, 100여 명, 58명이 감원했다.

이 과정에서 정부가 금융 산업 고도화를 이루겠다며 내놓은 정책들은 의미를 잃었다.

금융권 관계자는 <시사오늘>과 통화에서 "지난해 대내·외적으로 상황이 좋지 않아 정책이 빛을 바랬다"며 "실상 금융당국이 내놓은 정책들은 당장 가시적 성과를 보기 힘든 게 대부분이라 채용으로 이어지긴 힘든 구조였다"고 답했다.

정부, 올해도 금융 역동성 방안 마련했지만…실효성 '글쎄?'

금융당국은 지난해 이어 올해도 국내 금융 산업 역동성을 제고와 취업자 증가를 위해 각종 정책을 내놨다. 핀테크와 기술금융이 화두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당국이 특정 분야를 선정해 밀어주는 식으로는 결코 고용창출 효과를 볼 수 없다는 얘기가 나온다. 트렌드에 치우쳐진 정책은 일회성이란 얘기다.

이미 기술금융과 관련해서는 볼멘소리가 나오고 있다. 전문분야도 아니고, 역량과 시스템을 갖추지도 못한 상황에서 무작정 밀어붙여 울며 겨자 먹기로 하고 있을 뿐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란 후문이다.

한편, 이 가운데 일부 금융사는 연초부터 구조조정을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금융권에 따르면 농협·신한·우리·하나은행은 상반기 중으로 약 550명의 직원을 명예퇴직 형식으로 회사를 떠나보낸다.

증권사 사정도 다르진 않다. 지난해에는 대형사들을 위주로 구조조정이 이뤄졌다면 올해에는 중·소형사들이 본격적으로 인력 감축에 들어갈 것이라는 말이 이미 정설처럼 받아들여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