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영vs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 ´올인´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이주영vs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 ´올인´
  • 김병묵 기자
  • 승인 2015.01.27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박 대 비박 사실상 외나무다리 승부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김병묵 기자)

새누리당 원내대표 선출이 후끈 달아오르고 있다. 이완구 전 원내대표의 총리 내정과 함께 당겨진 이번 원내대표 선거는 일각에선 ‘새정치민주연합 전당대회보다 흥미롭다’고 평할 정도다. 당내에서 치열한 신경전을 벌여온 친박계와 비박계의 대리전 양상이기 때문이다. 밀리면 끝나는 진검승부다.

▲ 박근혜 대통령(오른쪽)과 이주영 의원(당시 해양수산부장관) ⓒ뉴시스

친박계로서는 친박인 이완구 전 원내대표가 빠져나간 자리를 친박계 의원으로 메꿔야 한다. 지도부를 향한 공세에도 김무성 대표가 꿈쩍도 않고 있고, 워낙 많은 친박계 인사들이 입각과 지자체장 등으로 빠져나간 상황이다. 시나브로 힘이 빠진다는 세간의 평을 불식시키고 당내 존재감을 다시 피력해야 한다.

비박계라고 해서 여유롭진 않다. 청와대와의 미묘한 관계에서도 주도권을 가져와야 한다. 친박계의 간판을 단 이 의원이 원내대표가 될 경우 김 대표에게 또 다시 견제구가 들어올 가능성이 높다. 여의도 연구원장 임명 문제, ‘K.Y수첩 파문’ 등으로 리더십을 시험받고 있는 김 대표다. 아직까진 문제가 없지만 더 뒤로 밀려서는 곤란하다. 입지를 굳히고 정치적으로 전진하기 위해선 도우미가 필요한 타이밍이다.

친박계가 내세운 인물은 이주영 의원이다. 이 의원은 원내대표를 오래 준비했으나 번번이 고배를 마신 ‘삼수생’이다. 2013년 원내대표 선거에서 최경환 경제부총리와 경합 끝에 8표 차로 패배한 뒤, 2014년에는 원내대표 선거를 앞두고 갑자기 해양수산부장관직에 발탁되며 이완구 전 원내대표의 무혈입성을 지켜만 봤다. 정계 일각에선 이를 두고 ‘친박계 교통정리’가 이뤄졌다는 풍문도 돌았다.

세월호 참사 수습으로 힘겨운 한 해를 보낸 이 의원은 최근에야 여의도에 돌아와 다시 원내대표 출사표를 던졌다. 이 의원은 27일 CBS 라디오 <박재홍의 뉴스쇼>에 출연, “최근 당청소통을 강화하고 당내 계파갈등을 치유해 당의 결속을 강화해야 하는 요구가 많다”며 “소통과 화합을 잘 이뤄 여권결속을 이룰 수 있는 적임자가 이주영이라는 여론이 많아 원내대표 경선에 나섰다”고 밝혔다.

범친박계정도로 분류되던 이 의원은 최근 완전히 친박계에 합류한 모습이다. 지난달 23일 해수부 장관 사퇴시 박근혜 대통령은 “참된 공직자의 모습을 보여줬다”고 이 의원을 추켜세웠다. 같은 달 30일엔 친박계 모임인 ‘국가경쟁력강화포럼’ 송년회에도 얼굴을 비췄다. 자리는 맏형 서청원 최고위원의 바로 옆자리다.

이 의원 개인적으로도 마지막 도전이 될 가능성이 큰 만큼 '올인'할 수 밖에 없다.

▲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오른쪽)와 유승민 의원 ⓒ뉴시스

이젠 공인된 ‘탈박’인 유승민 의원은 기실 비박계를 대표해서 나왔다. 김 대표와 가까운 사이임은 공공연한 사실이다. 최근 ‘K.Y 수첩 파문’에서는 김 대표와 함께 청와대 문건유출 파동의 배후로 지목됐을 정도다. 특히 ‘K.Y 수첩 파문’이 루머임에도 파장이 컸던 이유는 김 대표와 유 의원의 정치적 교감이 이미 정가에 널리 퍼졌기 때문이다.

유 의원은 27일 출마 보도회견문에서 “이대로 가면 내년 총선은 어렵다. 당과 정부, 그리고 우리 정치의 변화와 혁신에 앞장서 총선 승리를 바치겠다"면서 "나를 원내대표로 선출해주면 당을 정치의 중심에, 국정 운영의 중심에 두고 과감하게 변화와 혁신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유 의원은 또 “안타깝게도 지난 2년간 대통령과 정부는 성공의 길을 걷지 못했다는 게 국민의 냉정한 평가”라며 “박근혜 정부의 진정한 성공을 위하는 길이 무엇인지 보여주고 정책, 인사, 소통의 모든 면에서 변화와 혁신의 목소리를 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여권 정계의 한 관계자는 27일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이번 원내대표 선거는 사실상 계파간의 힘겨루기”라며 “밀리는 쪽은 당분간은 어느 정도 위축될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담당업무 : 게임·공기업 / 국회 정무위원회
좌우명 : 행동하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