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총재, “금융권 임금피크제 도입 바람직”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이주열 총재, “금융권 임금피크제 도입 바람직”
  • 서지연 기자
  • 승인 2015.05.22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서지연 기자)

▲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2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 본관 소회의실에서 열린 금융협의회에서 시중은행장들과 웃으며 대화를 나누고 있다.ⓒ뉴시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최근 금융권에서 잇따라 실시하고 있는 ‘임금피크제(일정 연령이 되면 임금을 삭감하는 대신 정년은 보장하는 제도)’는 바람직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총재는 22일 서울 중구 한은 본관 15층에서 시중은행장들을 초청해 가진 금융협의회에서 “사실상 고용이 큰 이슈”이라며 “내년부터 60세 정년 연장이 시행되면 앞으로 2∼3년간 청년실업 문제가 심각해지지 않겠느냐는 우려가 있는 것이 사실”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마침 4월 고용통계를 보니 청년실업률이 10%를 넘어 외환위기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라며 “벌써부터 고용대란 우려가 현실화하는 것 아니냐는 걱정을 많이 하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총재는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 겸 국민은행장으로부터 KB국민은행이 대폭적인 희망퇴직을 시행한다고 들었다”며 “정년 연장 시행을 앞두고 청년실업이라든지 고용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많은 금융기관들이 임금피크제를 도입하고 희망퇴직도 받고 있다”면서 “여기서 나오는 경비 절감만큼은 신규 고용을 확대하는 것이 불가피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바람직하다고 본다”며 은행장들에게 신규 고용 확대를 당부했다.

이 총재는 “한은도 7월부터 임금피크제를 실시할 예정”이라며 “임금피크제를 실시하면 예산절감이 되고 여기서 여유분을 가지고 신규채용을 지난해 이상으로 확대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이날 금융협의회에는 조용병 신한은행장, 윤종규 KB국민은행장, 김한조 외환은행장, 박종복 한국스탠다드차타드은행장, 김주하 농협은행장, 박진회 씨티은행장이 참석했다. 한은에서는 윤면식 부총재보가 함께 자리했다.

담당업무 : 은행, 보험, 저축은행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Carpe Diem & Memento Mori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